충북도 침수된 포도 과원, 이렇게 관리 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5 18:15:23
  • -
  • +
  • 인쇄
배수로 정비와 병해충 방제 중요
▲ 충북도 침수된 포도 과원, 이렇게 관리 하세요

[뉴스스텝] 충북농업기술원은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포도 과원에 침수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사후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침수의 피해 정도는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침수 기간이 3일 이내면 뿌리 피해가 크지 않지만 7일 이상 지속되면 피해가 커져 광합성량이 50% 정도 떨어지고 심해지면 생육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

피해가 있는 과원은 우선 비닐·부직포 등 토양 피복제를 제거하여 토양을 말리고 물길을 만들어 배수가 잘되게 보완해야 한다. 이후 뿌리 활력을 회복시키기 위해 발근 유도제를 처리하고, 차광막을 설치해 잎이 타는 것을 예방한다. 또한 갈색무늬병과 노균병 방제를 위해 살균제 살포 등 병충해 방제도 해줘야 한다.

연구원 조도연 연구사는 “침수 후에 이어지는 폭염으로 포도나무에 일소 등의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배수 후 사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철저한 대처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평창군,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대회 개최

[뉴스스텝] 천년 전나무 사이를 맨발로 걸으며 자연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2025년 오대산 전나무 숲길 맨발 힐링 트레킹 대회”가 오는 20일 평창 진부면 오대산에서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월정사 금강교를 출발해 전나무 숲길과 일주문을 지나 다시 월정사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왕복 약 2km 코스에서 진행되며,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참가비는 1만원이며, 참가자 전원에게는 약 1만원 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 영광사무소, 무‧배추 새로 심으셨나요? 농업경영체 등록 변경신고하세요!

[뉴스스텝]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전남지원영광사무소은 농업정책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품목정보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9월부터 10월까지 무·배추 등 추계작물 정기변경 신고제*를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이번 정기 변경신고 기간에는 무․배추 등 추계작물의 경영체 등록정보 변경 사항(품목ㆍ농지 추가 또는 삭제 등)이 있으면, 영광농관원 사무소에 전화·방문하거나 콜센터(1644- 8778), 온라인서

청주시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 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

[뉴스스텝] 청주시 농업기술센터는 17일 올 한 해 추진된 주요 기술보급 사업의 성과 공유·우수 사례 도출·개선 방안 논의를 위해 ‘2025년 작물환경분야 기술보급사업 종합평가회’를 개최했다. 농심관 느티나무실과 시범사업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충북농업기술원 등 관계기관 관계자와 시범사업 참여 농가 등 80여명이 참석해 활발한 의견을 나눴다. 주요 내용으로는 △2025년 시범사업 종합평가 및 우수사례 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