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동행비상”… 청주시, 2025 주민과의 대화 시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4 18:10:15
  • -
  • +
  • 인쇄
이범석 시장, 주민들과 자유토론으로 소통… 13일까지 구별로 순차 진행
▲ 청주시, 2025 주민과의 대화 시작

[뉴스스텝] 청주시는 이범석 청주시장이 주재하는 ‘2025 주민과의 대화’를 4일 상당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시작했다.

주민과의 대화는 지역 현장에서 주민들에게 시정비전을 보고하고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청주시가 연초에 진행하는 행사다.

올해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하던 이전과 달리 구별로 진행한다.

6일 서원구, 11일 흥덕구, 13일 청원구 순으로 구청 또는 보건소에서 관할 읍‧면‧동 주민들과 한 데 모여 소통한다.

첫 번째 일정으로 4일 오후 농기센터 농심관에서 진행된 상당구 주민과의 대화에는 이범석 시장을 비롯한 시 관계자와, 시‧도의원, 주민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먼저 청주시는 2022년 7월 민선8기 출범 이후 제기된 상당구 지역 건의사항의 추진상황과, 올해 시정비전 및 주요 역점사업을 설명했다.

그동안 상당구에서는 총 317건이 건의됐고, 이 중 완료됐거나 추진 중인 사업은 258건(81.3%)으로 집계됐다.

시는 △남계1리 행정구역 조정 △고은리~상대리 도로 포장 △용담광장 활성화를 위한 주차장 조성 등은 완료했으며, △행정초 앞 인도 설치 △문의면 상수도 급수구역 확대 등은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나머지 59건(18.7%)는 법률 등의 문제로 수용이 곤란한 점을 자세히 설명했다.

청주시 보고 이후 진행된 본격적인 주민과의 대화는 공개형 자유토론방식인 타운홀미팅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범석 시장은 이 자리에서 새롭게 접수된 주민 불편‧건의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추진이 가능한 사업은 즉시 예산에 반영해 사업을 추진하고, 시정에 대한 다양한 의견은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번 주민과의 대화는 주민들의 크고 작은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며 더욱 공감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올해 우리 시 신년화두인 ‘동행비상(同行飛上)’처럼 소통과 공감으로 시민과 함께 도약하는 청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민선8기 출범 이후 건의사항 986건을 접수해 그 중 82%를 조치완료 또는 해결 중에 있으며, 나머지 사업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청년센터, ‘청년 강사 재부팅 데이(DAY), 힐링 온(O

[뉴스스텝] 울산 동구청년센터(센터장 박인경)는 11월 19일 오후 3시 청년노동자공유주택 1층 청년 공유공간 ‘청뜨락’에서 ‘청년 강사 재부팅 DAY, 힐링 ON’이라는 타이틀로 청년 강사 네트워킹 모임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동구청년센터에서 강사로 활동해 온 청년 강사들이 참여하여 소통하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먼저 ‘차부엌’ 이나경 대표와 함께 차담회 형식으로 청년 강사의 고충을 들어보는 시간이

거제시보건소, 청소년 흡연예방 위한 거리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거제시보건소는 금연구역 합동점검 기간 중인 18일 오후 5시경 고현터미널과 엠파크 거리 등 고현동 일대에서 청소년 흡연예방을 위한 거리 캠페인을 1시간 동안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의 호기심 흡연을 예방하고, 또래 집단내 비흡연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됐으며, 학생들의 하교 시간대에 맞춰 진행됐다. 거제교육지원청, 거제경찰서, 거제자율방범대 등 유관기관이 함께 참여하여 지역사회 협력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의 이해’특강 개최

[뉴스스텝] 울산 동구 노동자지원센터는 11월 19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지역 주민 및 창업 관심자를 대상으로 ‘사회서비스 사업 창업 이해’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에는 총 20여 명이 참여해 사회 서비스 분야의 최신 흐름과 국가가 주도하는 다양한 바우처 사업에 대해 깊이 있게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이번 특강은 고령화·맞벌이 확대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주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