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군, 지역밀착형 공공주택 공급으로 정주여건 개선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24 18:05:31
  • -
  • +
  • 인쇄
청년·신혼부부 대상 더 넓게, 더 저렴하게
▲ 고령군, 지역밀착형 공공주택 공급으로 정주여건 개선 기대

[뉴스스텝] 고령군은 경상북도, 경상북도개발공사와 함께 지역밀착형 공공임대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양질의 주택을 제공하여 지역내 청년층의 유출을 막고, 지역활력을 높이기 위해 고령군에서 지방소멸대응기금 38억원을 투입하여 추진된다.

2024년 2월 고령군과 경상북도개발공사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추진된 이 사업은 경상북도개발공사의 사업계획 공고에 따라 7개 민간 시행사에서 부지를 포함한 사업계획을 제출했으며, 경상북도개발공사에서 심의 후 2개사를 선정했고, 선정된 사업자가 토지를 매입하고, 건축공사를 완료하면, 경상북도개발공사에서 이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령군과 경상북도는 자금을 지원하고, 완공된 주택의 입주자 모집과 운영, 향후 유지관리는 경상북도개발공사가 맡게 되며, 현재 대가야읍 2개소에 총 48호 규모로 추진되고 있다.

첫번째 사업은 대가야읍 쾌빈리 385-3 번지에 지상 7층 필로티 구조로 건축되며, 청년형 9호, 신혼부부형 11호 등 총 20호를 공급한다. 특히 2층 77평 규모의 커뮤니티 공간에 “다함께 돌봄센터”가 이전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청년형 9호는 약 50㎡의 전용면적에 거실, 침실, 욕실, 주방 등으로, 신혼부부형 11호는 약 66㎡의 전용면적에 거실, 침실2, 욕실2, 주방 등으로 구성된다.

두 번째 사업은 대가야읍 고아리 110-4 번지에 지상 5층 필로티 구조로 건축되며, 청년형 12호, 신혼부부형 8호, 일반형 8호 등 총 28호를 공급한다. 1층에 별동으로 80평 정도의 커뮤니티공간이 조성되며, 청년형 12호는 약 47㎡의 전용면적으로 거실, 침실, 욕실, 주방 등, 신혼부부/일반형 16호는 약 71㎡의 전용면적으로 거실, 침실2, 욕실2, 주방 등으로 구성된다.

총 119억원 정도의 사업비로 추진되는 이번 지역밀착형 공공임대주택 사업은 기존의 공공주택 보다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된 양질의 주거시설 공급을 위해 경상북도에서 24억원의 도비를 투입하고, 향후 고품질의 주택과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경상북도 만의 공공주택 브랜딩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현재 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에 있으며, 2025년 2월 착공하여, 2026년 상반기에 준공 및 입주를 목표를 추진되고 있다.

고령군은 청년층이 머물만한 여건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주거의 질은 높이고, 경제적 부담은 낮춘 공공주택 공급을 추진하게 됐으며, 경상북도와 경상북도개발공사와 긴밀한 협력으로 차질 없이 공급하여, 고령군의 정주여건을 한층 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북부교육지원청, 학생선수 도핑방지교육 실시

[뉴스스텝] 부산북부교육지원청은 28일 모라중학교 체육관에서 관내 초·중학교 학교운동부 학생선수 및 지도자, 지도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2025년 체험형 도핑방지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매년 해오고 있는 도핑 방지 의무교육의 하나로, 도핑 없는 깨끗하고 공정한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고, 도핑 방지 규정 위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교육과정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

구미시재향군인회,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행사 개최

[뉴스스텝] 구미시재향군인회(회장 최종국)는 지난 27일 향군회관 다목적 강당에서 김장호 구미시장, 조병근 구미대대장, 보훈단체장을 비롯한 향군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이 날 행사는 국민의례, 유공자 표창, 기념사 및 축사, 재향군인회 홍보영상 감상, 구미시재향군인회 활동보고 순으로 진행됐다.최종국 구미시재향군인회장은 “제73주년 재향군인의 날을

의성군, 교사·학생 교류단 국제자매결연도시 중국 셴양시 방문 연수

[뉴스스텝] 의성군은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4박 5일) 의성교육지원청 전영배 교육지원과장을 단장으로 하는 교류단 25명(중·고등학생 및 인솔자 등)이 국제자매결연 도시인 중국 셴양시(咸陽市)를 방문해 다양한 문화체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셴양시는 중국 최초의 통일국가인 진(秦)나라의 수도였으며, 한(漢)․당(唐) 시대까지 수도권에 속해 있던 유서 깊은 역사도시로 의성군과는 2003년 10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