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맨발걷기 녹색도시’ 조성 본격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3 17:55:34
  • -
  • +
  • 인쇄
현재 29개소, 총 40.5km, 2026년까지 생활권형 5개소 추가 예정
▲ 대전시‘맨발걷기 녹색도시’조성 본격화

[뉴스스텝] 대전시가 ‘맨발걷기 녹색도시’조성에 나선다.

도시 생활에서 본능적으로 자연을 찾는 시민들을 위해 공원과 녹지, 수목원, 휴양림을 하나의 녹색 네트워크로 연결해 생활권형 맨발길 인프라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현재 대전 전역에는 총 29개소, 40.5km 규모의 맨발걷기 길이 조성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계족산 황톳길은 폭신한 황토 질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자연형 숲길이며 ▲무수동 치유의숲 둘레길은 삼림욕과 힐링 프로그램이 결합된 치유 명소로 자리 잡았다.

또 ▲한밭수목원 맨발걷기 길은 접근성이 뛰어난 도심 속 자연 쉼터로 인기가 높고 ▲서구권역 완충녹지 산책로는 아파트 단지와 녹지가 자연스럽게 이어져 일상에서 편하게 걷기 좋은 흙길을 제공한다.

대전시는 2026년까지 14억 원을 투입해 5개소의 생활권형 맨발길을 추가로 조성할 예정이다.

▲동구 은어송아파트 일원 1.5km 규모의 맨발길과 세족장, 조명을 설치해 야간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중구 테미근린공원에는 350m 황톳길과 휴게시설을 마련한다. ▲서구 남선근린공원에는 500m 마사토길과 황토족탕을 설치해 다양한 체험 요소를 더한다.

또한 ▲유성구 죽동근린공원과 해랑숲근린공원은 기존 산책로를 정비해 산책․휴식․치유가 어우러진 복합 힐링 공간으로 재탄생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지역별 특성과 명소를 반영한‘맞춤형 맨발길’도 개발 중이다. ▲유성 북부권역(관평․송강․용산․문지․전민․둔곡)에서는 아파트 단지 사이의 녹지축과 완충녹지를 연결해 생활 동선 속에서 자연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고 ▲노은동 완충녹지에는 시민참여형 맨발길을 조성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지역 특화 힐링 공간을 만든다.

▲원신흥동 내수변공원에는 진잠천을 따라 이어지는 선형공원과 수변 풍경을 활용해 열린경관을 느낄 수 있는 맨발길을 조성하며, ▲갑천생태호수공원에는 체험․관광형 맨발길과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연계해 도시의 새로운 힐링 명소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박영철 대전시 녹지농생명국장은 “맨발걷기는 단순한 산책이 아니라 도시민이 자연과 직접 연결되는 경험”이라며 “과거 도시 환경 개선 중심이던 녹지 공간은 점차 감성 회복과 치유 중심의 바이오필릭 공간으로 채워져야 한다. 대전시 역시 녹색자원을 촘촘하게 연결해 시민의 건강과 감성을 회복시키는 도시로 가꿔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대, 재난 이후를 묻다… 지역어문학의 실천적 전환 모색

[뉴스스텝] 전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 FOUR 교육연구단이 오는 1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핵심역량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재난 이후 지역어문학의 실천적 전환”으로, 사회적·구조적 재난에 초점을 맞춰 우리 사회에 직면하고 있는 재난의 다양한 양상을 탐구하며, 이후의 삶에서 어떻게 타인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지를 탐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1일차는 전남대학교 용지관 컨퍼런스홀과

충북도, 2026 오송화장품뷰티엑스포 참가기업 및 공식후원사 모집

[뉴스스텝] 충북도와 청주시는 1월 14일부터 화장품·뷰티산업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국내 화장품 기업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2026 오송화장품뷰티엑스포’의 참가기업 및 공식후원사 모집을 시작한다. 올해로 13회를 맞는 이번 엑스포는 오는 ‘K-뷰티 중심지 오송, 세계와 함께 성장하다’라는 주제로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개최될 예정이며, 충북의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인 전시전문관 청주오스코에

예산군, 농업인 '맞춤형 정보화 교육' 신청 접수

[뉴스스텝] 예산군농업기술센터는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업인 맞춤형 정보화 교육(초·중·고급 과정) 교육생을 선착순 모집한다.이번 교육은 2월 2일 1기를 시작으로 4월 16일까지 총 10기로 운영되며, 기수당 20명을 대상으로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4일간 오후 1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하루 4시간씩 진행된다.교육 과정은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한글 기초 △스마트폰 기초 및 활용 △블로그 기초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