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청소년자립지원관,‘셀럽(Self-Love) 프로젝트 4’ 성황리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1 18:15:25
  • -
  • +
  • 인쇄
▲ 인천시 청소년자립지원관,‘셀럽(Self-Love) 프로젝트 4’ 성황리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시청소년자립지원관(혼합형,행복자리)이 운영한 진로, 취업 지원 프로그램 ‘셀럽(Self-Love) 프로젝트 4’가 지난 11월을 끝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행복자리는 2010년 개소한 청소년복지시설로, 청소년쉼터 및 회복지원시설 퇴소 청소년을 포함해 자립이 필요한 만 19세~2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주거지원, 상담지원, 진로·취업지원, 자립생활 교육 등 종합적인 자립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셀럽(Self-Love)’ 프로젝트는 ‘나 자신을 알고 사랑하자(Self-Love)’는 자기이해의 의미와,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는 존재(Celebrity)’로 당당하게 사회에 나아가자는 뜻을 함께 담고 있다.

청소년들이 자기 자신을 존중하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진로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2022년부터 매년 운영 중이며, 올해는 네 번째 진행됐다.

이번 셀럽4에는 총 9명의 자립준비 청소년이 참여해 약 3개월간 단계별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자기이해 중심의 대인관계 및 사회성 훈련을 시작으로, 이미지 개선 활동, 직장생활에 필요한 기술 습득, 상황별 의사소통 연습, 기업탐방까지 전 과정을 촘촘하게 구성해, 청소년들이 일상과 진로 상황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참여자들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처음으로 진지하게 생각해봤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내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취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이 줄고 자신감이 생겼다”는 소감을 전하며 자기표현력과 사회성, 진로 태도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행복자리 관계자는 “셀럽 프로젝트는 단순한 직업 기술 교육을 넘어서, 청소년이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 소통하며, 사회 속에서 역할을 찾아가는 여정”이라며, “프로그램 전과 후, 참여자들의 말투나 눈빛, 태도에서 확연한 변화가 느껴졌다”고 전했다.

한편 행복자리는 셀럽 프로젝트 외에도 청소년의 자립을 위한 다양한 통합 지원 사업을 운영 중이다.

주거, 진로, 취업, 상담, 생활교육 등 자립에 필요한 전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입소 절차를 통해 개별 맞춤 사례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자립과정에서 도움이 필요한 가정 밖 청소년은 행복자리로 연락해 입소 절차를 거친 뒤 다양한 자립 지원 서비스와 통합 사례 관리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