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세계(월드) 프론티어 혁신벤처 육성, 「고(高)위험·고(高)성과 기술개발(R&D) 사업(프로젝트)(DCP)」 수행기업 최종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02 18:20:03
  • -
  • +
  • 인쇄
- ㈜엔도로보틱스(로봇·바이오융합), ㈜에스비티엘첨단소재(이차전지) 최종 선정
▲ 딥테크 챌린지 위원회 구성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3일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고위험·고성과 기술개발(R&D) 사업(프로젝트)」을 수행할 2개 기업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고위험·고성과 기술개발(R&D) 사업(프로젝트)(DCP)」는 유망한 혁신기업이 고위험 기술개발(R&D)에 과감하게 도전하도록 도전적 목표설정, 민·관 합동 100억원 규모 지원, 연구 자율성을 보장하는 대규모 기술개발(R&D) 지원 사업(프로젝트)다.

작년 10월 24일 '제1차 기저기술(딥테크) 챌린지 위원회(위원장 송종호 교수)'(참고1)에서 3개 제안요청서(RFP)를 확정 공고했다. 이후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가 기업에 20억원 이상 투자(확약 포함) 후 해당 기업을 추천하고, 추천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서면·현장·발표평가를 진행했다.

이후, 작년 12월 14일 「제2차 기저기술(딥테크) 챌린지 위원회」에서 연구개발 역량, 성장전략 등을 심의해 디씨피(DCP) 사업(프로젝트) 수행기업 2개를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최종 선정된 2개 기업은 다음과 같다.

① (로봇‧바이오융합) ㈜엔도로보틱스 (엘엔에스벤처캐피탈 컨소시엄, 20억원 투자)

㈜엔도로보틱스는 23명 임직원 중 20명이 기술전문 연구인력이며, 58건(국내 34, 해외 24)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기저기술(딥테크) 기업이다.

기술개발 단계에서 임상 전략, 병원 수요 등을 반영할 수 있도록 스탠포드대, 서울대 병원 등과 협력 중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차세대 수술 로봇 플랫폼 개발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돼 사업(프로젝트) 수행기업으로 선정됐다.

② (이차전지) ㈜에스비티엘첨단소재 (에스케이(SK)증권 컨소시엄, 20억원 투자)

㈜에스비티엘첨단소재는 파우치 필름 관련 다수 특허 보유(19건)중이며, 화재폭발 예방 등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사 대비 우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해외 품질인증 등을 획득하여 유럽 자동차사와 협력이 가능하며, 이차전지용 파우치 시장의 높은 성장성, 해당 기술의 국산화 필요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2개 기업은 민간투자에 연계(매칭)하여 지분투자 최대 40억원, 출연 기술개발(R&D) 30억원 등 대규모 지원이 예정되어 있으며, 기술개발 과정에서 스케일업 팁스 운영사와 피엠(PM) 전주기 관리도 병행할 예정이다.

특히, 로봇·생명공학(바이오)융합 사업(프로젝트) 수행 시 세계(글로벌) 시장 쟁점(이슈) 반영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외 현지 전문가 참여가 필요하다는 ‘딥테크 챌린지 위원회’ 의견이 있었으며, 보스턴 기술개발(R&D) 거점(TIPS@boston)을 통해 협력 동반자(파트너)를 연계할 예정이다.

이번 디씨피(DCP) 사업(프로젝트)을 통해 ㈜에스비티엘첨단소재는 이차전지 화재폭발 위험을 원천 차단하는 소재 개발, 수입 의존도가 90% 이상인 파우치 필름 공급망 안정화와 함께 ’26년 3,200억원 신규 매출, ’28년 700명 신규 고용 창출이 기대되며, ㈜엔도로보틱스도 세계 최고 기술·제품 확보와 함께 세계(글로벌) 시장 확보로 ’28년까지 2,000억원의 신규 매출이 기대된다.

중소벤처기업부 이대희 중소기업정책실장은 “디씨피(DCP) 사업(프로젝트)가 이번에 처음 시행된 만큼 운영사 및 참여 기업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완할 사항을 적극 개선할 계획”이라며,“앞으로 기술개발(R&D)다운 기술개발(R&D)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기술개발(R&D)이 기저기술(딥테크) 혁신기업 육성을 위한 마중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과기정통부, 최고 수준 소프트웨어 역량의 실시간 승부! '제25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제25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지난 11월 22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2001년에 시작되어 올해 25회째를 맞는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는 대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기반 문제해결 및 알고리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회이다. 올해 예선 대회에는 50개 대학 29

제1회 경남도지사배 전국 낚시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3일 거제시 지세포항을 기점으로 장승포항, 지심도, 해금강 인근 해상에서 경남도 지원·한국낚시어선협회 경남지부 주관 ‘제1회 경남도지사배 전국 낚시대회’를 개최했다.‘경남도 2030 낚시산업 활성화·어선안전 방안’의 일환으로 안전한 낚시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 전국 낚시인 400여 명과 낚시어선 20여 척이 참가했다. 참자가들은 지정된 해역에서 낚아 올린 문어의 총합

경남도, 도-시군 청년네트워크, 함양 청년마을 현장견학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시군 청년네트워크 회원 60여 명이 지난 22일 함양 청년마을을 견학하고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참가자들은 함양군에 위치한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 조성 배경과 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마을 내 체험·공유 공간, 주거 시설 등을 직접 둘러보며 청년들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살펴봤다.함양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는 시골에서 할머니가 차려준 밥상을 먹으며 휴식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