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도내 곳곳에서 펼쳐지는 충북 무형유산의 향연을 즐겨보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3 18:25:11
  • -
  • +
  • 인쇄
영동 설계리농요, 야장(충주), 증평 필장 무형유산 공개행사
▲ 영동 설계리농요

[뉴스스텝] 충북도는 5월 중 영동군, 충주시, 증평군 3개 시군에서 무형유산 공개행사가 개최된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도지정 무형유산의 보전 및 전승을 활성화하고, 도민들에게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매년 무형유산 공개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2월부터 20개 종목 도지정 무형유산 공개행사를 전시와 공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중에 있다.

이번에 개최되는 공개행사는 충북도 지정무형유산인 ‘영동 설계리농요’, ‘야장’, ‘증평 필장’ 등 3개 종목이다.

먼저 ‘영동 설계리농요’는 오랜 옛날부터 입에서 입으로 영동지역에 전해져 오는 구전 농요로 모찌기, 모심기, 초벌매기, 두벌매기 소리로 구성이 되어 있다. 설계리 농요는 노동요로 농사를 지을 때 함께 노래를 부르며 동작을 통일시키면서 노동의 피로도 덜고 일의 능률을 높이는데 중요한 구실을 했다.


이번 공개행사는 5월 16일 오전 9시부터 농요보존회 회원들이 직접 논에서 모심기를 하며 농요를 시연할 예정으로 우리 조상들이 힘겨운 노동을 흥겨운 가락으로 함께 이겨낸 모습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야장(보유자 김명일)’은 보통 망치나 집게를 이용해 철을 두드려 전통 생활도구 등을 만드는 대장장이를 일컫는다.
이번 공개행사는 5월 30일 오전 9시부터 충주 삼화대장간에서 김명일 보유자가 대장간 소개를 시작으로 괭이와 호미만들기 시연을 펼칠 예정이다. 참가자를 대상으로 미니호미 만들기 체험행사도 진행되며, 우리의 전통 생활도구를 만들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증평 필장(보유자 유필무)’은 동물 털이나 식물 뿌리 등을 이용해 전통 붓을 만드는 장인을 말한다. 특히 유필무 보유자는 식물섬유를 이용해 붓을 만드는데 능한 장인으로 붓 제작시 칡 뿌리와 줄기 등을 5천~1만 번까지 곱게 쳐내는 등의 전통적인 방법을 이어오고 있다.

이번 공개행사는 5월 31일~6월 1일 양일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증평 민속체험박물관에서 공개행사가 열릴 예정으로, 전통 방식을 고수하여 제작한 장인의 붓 전시회도 함께 볼 수 있다.

충북도 권기윤 문화유산과장은 “무형유산은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삶의 방식이 오롯이 담긴 소중한 문화자산으로 도민들이 일상 속에서 무형유산을 직접 보고 느끼며 전통문화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공개행사를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무형유산 공개행사의 자세한 일정은 ‘충북의 문화유산 이야기’ 누리집을 검색하거나, (재)충북역사문화연구원, 영동군, 충주시, 증평군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횡성군 의용소방대 순찰차량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횡성군은 30일 갑천‧청일‧서원 의용소방대에 각 1대씩, 총 3대의 순찰 차량을 지원하는 전달식을 개최했다.이날 전달식에는 김명기 군수를 비롯해 도의원과 군의원, 횡성소방서장, 횡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 등 20여 명이 참석해 지원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이번에 지원된 차량은 5인승 스타리아 카고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전순찰 및 화재예방 활동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최윤정 군 재난안전과장

윤건영 교육감, 마음의 추위를 견디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격려서한문 전해

[뉴스스텝]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30일, 수시 모집 결과 발표 이후 기대와 다른 결과로 인해 마음을 추스르고 정시 등을 준비하고 있을 도내 고3 수험생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서한문을 보냈다.윤건영 교육감은 서한문을 통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안도감보다 떨리는 마음으로 긴 밤을 보냈을 여러분 한 명 한 명의 모습을 떠올린다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만들어온 지난 발자취를 생각하니 대견함을 넘어 가슴 한

이장우 대전시장, 기특한 명장을 만나다

[뉴스스텝] 이장우 대전시장은 30일 고용노동부 주관,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기특한 명장’에 선정된 대성여고 문주희 학생(3학년)을 초청해 격려했다. 문주희 학생은 2025년 대전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메달 2025년 제6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입증해 왔으며, 지난 11월 그 성과를 인정받아 제13회 대전광역시 기능대상 학생 부문에 선정, 수상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