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농업 미래 선도하는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5 18:25:09
  • -
  • +
  • 인쇄
제주도, 6차산업 국제박람회·온라인 유통채널 활성화 및 제품 마케팅 강화
▲ 제주도청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2023년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6차산업 성장을 위한 농촌융복합산업 활성화에 본격 나선다.

농촌융복합산업은 농촌의 유무형 자원인 1차산업을 바탕으로 제조, 가공제품을 만드는 2차산업과 체험, 관광 서비스 등의 3차산업을 복합적으로 연계해 새로운 고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활동이다.

제주도는 6차산업 경영체 신규 인증 확대, 경영체 맞춤형 현장코칭,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활용 마케팅 강화 등을 세부 추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총 사업비 19억 원을 투자해 제주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이하 제주6차산업지원센터)와 함께 6차산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6차산업 제품 해외 수출증대를 위한 국제박람회 개최 △생산자와 소비자의 직접 만남을 통해 매출 증대를 도모하는 농특산물 한마당 개최 △농촌지역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한 체험·편의시설 확충 △인증경영체 방문교육 및 성장플랜 전문상담 확대 등이다.

또한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제주 탐나오’ 온라인 플랫폼에 6차산업 코너를 신설해 제주방문 관광객 등이 6차산업 생산품 구매 등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고향사랑 답례품으로 선정된 6차산업 제품에 대한 포장재 지원 사업을 통해 6차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6차산업 제품의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한 세미나 개최, 상품기획 및 컨설팅 등 맞춤형 현장코칭을 강화한다.

이는 지난해 안테나숍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한 사업으로 지난해 안테나숍에서는 매출 22억 원을 달성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해 전국 6차산업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한라산아래첫마을 영농조합법인’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제주6차산업지원센터와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로 제주 6차산업센터에서는 우수인증사업자 발굴, 홍보 및 전국 우수사례 경진대회 준비 컨설팅, 타 시도 벤치마킹 기회 제공 등 경영체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6차산업 국제박람회는 올해부터 전문성과 실질적인 성과 창출을 도모할 수 있는 민간위탁 기관을 선정해 6차산업 판로 개척을 위한 지속적인 컨설팅 지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지난해 6차산업 국제박람회는 수출 업무협약(MOU) 계약 2건·6만 달러를 체결했다.

문경삼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청정환경 등 타 시도와 차별화된 자원을 활용한 제주의 6차산업이 제주 농업의 미래를 이끌어갈 선제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도, 포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해오름대교”개통!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31일 포항시 남구 송도동에서 북구 항구동을 잇는 해상교량(해오름대교) 건설사업인‘효자~상원 간 도로건설공사’개통식을 개최했다. 이철우 도지사, 김정재․이상휘 국회의원, 경북도의회 지역 도의원과 주민 등 300여 명이 행사에 참석했다.효자~상원간 도로는 연장 1.36km 구간에 교량(사장교) 395m, 접속도로 965m 등 총사업비 748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2021년 6월 28일

경상북도 농어민수당, 올해도 꼭 챙기세요!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농어업과 농어촌의 공익적 가치를 유지·증진하는 농어민지원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2026년 경상북도 농어민 수당’신청을 오는 2월 1일부터 접수한다. 신청방법은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병행해 추진된다. 모바일 신청은 2월 1일부터 3월 13일까지 가능하며, 경상북도 공공 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앱을 설치한 뒤 간단한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 위원 추가모집

[뉴스스텝] 안동시는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고 아동친화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운영 중인 제1기 안동시 아동참여위원회의 위원을 2월 2일부터 추가로 모집한다.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복지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고, 개선사항을 제안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아동 대표 참여기구다.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총 20명의 아동위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5년 9월부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