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드론 영상 수시촬영으로 행정업무 정확도 개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06 18:30:05
  • -
  • +
  • 인쇄
시 직원 2명 드론자격증 취득… 신설되는 도로‧건물 수시로 반영
▲ 청주시청

[뉴스스텝] 청주시는 드론을 활용한 고해상도 항공영상을 수시로 촬영해 행정업무에 반영함으로써 업무처리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고 6일 밝혔다.

기존에는 해마다 3 부터 5월 중 구름이 없고 날씨가 좋은 날에 촬영한 항공영상이 연 1회 청주시 지도모아 공간정보시스템 등에 반영됐다.

시시각각 변하는 지형・지물을 반영하지 못해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었지만 예산 등의 문제로 개선되지 못했다.

이에 시는 지적정보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드론 자격증 교육비를 지원해 전문인력을 육성, 지난 2023년에 직원 2명이 자격증을 취득했다.

자격증을 보유한 직원들은 지난해 직접 드론을 띄워 사직3,4구역 주택재개발사업지구, 신설도로 등을 필요한 시기에 촬영했다. 촬영한 영상은 공간정보시스템에 등록돼 관련 행정업무의 정확도를 높였다.

시 관계자는 “드론을 활용해 공간정보 분야의 정확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고해상도 항공사진을 확보해 각종 행정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육군본부 법무실장 징계처분 관련 긴급지시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7일 이재명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육군본부 법무실장 김ㅇㅇ 준장에 대한 국방부 장관의 징계처분(근신 10일)을 즉시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 장관에게는 김ㅇㅇ 준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즉각 다시 착수하여 신속하게 마무리할 것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김ㅇㅇ 준장은 군 내 법질서 준수에 중대한 책임을 지는 육군본부 법무실장으로서 당시 참모총장이자 계엄사

보건복지부, 일하는 어르신의 근로의욕이 꺾이지 않도록 국민연금 감액제도 개선된다

[뉴스스텝] 보건복지부(장관 정은경)는 일하는 어르신에 대한 국민연금 감액제도 개선 등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11월 27일 제429회 국회(정기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개선되는 점은 두 가지다.첫째, 어르신들의 일할 의지를 고취하고 안정적인 노후소득을 보장하기 위하여 일하는 경우 국민연금이 감액되는 제도를 개선한다.기존에는 국민연금 전체

김민석 국무총리, AI 데이터센터 현장방문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7일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閣) 세종을 방문하여, 컨트롤센터, 서버실, 공조설비 등 센터 내 시설을 시찰하고 AI 관련 기업인들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9.11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방문에 이은 신산업 분야 규제합리화를 위한 두 번째 지역 현장 행보로, AI 관련 산업의 필수 인프라인 AI 데이터센터를 설립‧운영하는데 있어 규제로 인한 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