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그린도시 조성위한 도로시설 일제 정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4 18:20:10
  • -
  • +
  • 인쇄
2025 APEC 정상회의 현지 실사 대비해 쾌적한 도로환경 조성 박차
▲ 제주 그린도시 조성위한 도로시설 일제 정비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2025 아시아, 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주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해 도·행정시 합동으로 3월 중 도로변 일제 정비를 추진한다.

제주국제공항부터 서귀포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를 잇는 도로와 주요 관광지를 연결하는 주요도로인 공항로, 노형로, 평화로, 한창로, 동광로 등을 중심으로 집중 정비가 추진된다.

또한 주요 시가지와 지방도 전 구간도 단계적으로 정비를 추진할 계획이다.

겨울철 잦은 비와 폭설 등으로 인한 도로파임(포트홀) 문제를 해결하고 파손된 도로시설물 등을 일제 정비하는 한편, 2025 APEC 정상회의 현지 실사를 대비하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해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지난 2월 19일 주간 혁신 성장회의에서 “APEC 실사를 대비해 도로환경 이미지를 개선해야 한다”며 “주요 도로 보수 등 개선대책을 추진할 것”을 요청한 바도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도와 양 행정시는 2025 APEC 정상회의 제주유치를 위한 2024년도 도로변 일제정비 추진계획을 수립해 실행 중이다.

주요 정비 내용으로는 포장도 보수, 차선 도색, 도로안전시설물 정비, 측구, 도수로 등 퇴적물 제거 등이 포함됐다.

총 31개 구간 2,300a(지방도 18개 구간 1,500a, 제주시 7개구간 420a, 서귀포시 6개구간 380a)에 대해 포장도 보수와 차선 도색, 소파보수를 위한 긴급정비 단가계약을 위해 예산 152억 원을 투자해 공사에 착수했으며, 도로안전시설물·표지판 정비사업에 5건 13억 원을 투자해 추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추진 중인 도로 정비와 관련한 모든 사업장 역시 APEC 개최도시 확정 전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와 함께 도·행정시 도로보수원 45명을 활용해 최근 수시로 발생하는 포트홀 정비는 물론 도로변 제초, 가지치기, 배수로 퇴적물 제거와 세굴 부위 정비 등도 병행 중이다.

긴급보수를 위한 단가계약을 연중 시행해 상시 복구체계를 유지함으로서 도민 및 관광객의 도로 이용 불편도 최소화한다.

양창휜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에 걸맞은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환경을 제공해 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지는 제주 그린도시 조성에 기여해 나가겠다”며 “해빙기는 물론 집중호우, 태풍 등에 대응하는 사계절 도로정비로 연중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예산 확보에도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항, 57년 만에 첫 정기 국제 화물선 취항 기념 지역 해양물류산업을 위한 인적자원개발 포럼 개최

[뉴스스텝] 제주관광대학교 RISE사업단(단장 장예선)과 제주평생교육장학진흥원(원장 진희종)은 (사)제주항발전협의회(회장 최무현)와 협력하여 지난 23일 오후 5시, 오션스위츠 제주호텔에서 ‘글로벌 해양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 포럼’을 공동 주관으로 개최했다.이번 포럼은 제주항이 1968년 무역항 지정 이후 57년 만에 처음으로 정기 국제 화물선이 운영되는 것을 계기로 3개 기관에서 상호 협의하여 제주

함평군, 새해맞이 치매예방·마음건강 캠페인 펼쳐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27일 “새해를 맞아 지역 주민의 치매 예방과 마음 건강을 위한 ‘치매예방·마음건강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새해를 맞아 치매 예방과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캠페인은 새해 농업인 실용교육 현장(26-28일 함평군문화체육센터)과 함평천지전통시장(장날, 매월 2·7일), 마을

전북교육청 도내 교직원, 국립군산대 대학원 진학시 장학금 혜택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 소속 교직원이 국립군산대학교 대학원에 진학하면 장학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전북교육청은 27일 국립군산대학교 대학원과 ‘대학원 진학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교직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질적 협력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앞서 전북교육청은 지난해 6월 전북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국립군산대학교와 ‘교육협력 선포식’을 개최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교육 생태계 구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