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재해 소상공인 재기의 발판 마련, 19년 동해안 산불 긴급경영 안정자금 상환기간 10년으로 연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5 18:30:09
  • -
  • +
  • 인쇄
상환기간 연장(5년 → 10년), 긴급경영안정자금 이자 전액 지원
▲ 강원특별자치도청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2019년 동해안 산불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부담 완화를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상환기간 연장(5년 → 10년) 방침을 최종 확정하고, 11월 25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부터 고성·속초산불비상대책위원회는 대출금 상환이 시작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하며, 원금 상환기간 연장(5년 → 10년)과 지속적인 이자 지원을 요청해왔다.

이에 따라, 강원특별자치도는 산불 피해 이후 코로나19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운 소상공인들의 재기를 위하여 고성·속초산불비대위 면담 후 지난 6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에 방문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건의했고 마침내 상환기간 연장이 최종 확정됐다.

신청방법은 강원신용보증재단의 보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는 재단에서 연장 보증서를 발급받아 거래은행에서 상환기간 연장 신청을 하면 되고, 신용·담보 대출자는 바로 거래은행에 방문하여 상환기간 연장을 신청하면 된다.

대출금 상환기간 연장뿐만 아니라 도에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에 대한 이자 전액도 지속 지원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당초예산안에는 4억 원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한 상황이다.

현재 도에서는 화재, 산불, 집중호우, 태풍 등으로 재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에게 중기부에서 운영 중인 긴급경영안정자금에 대한 이자를 전액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 4월 동해안(고성·속초·강릉·동해) 산불의 경우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중기부는 재해소상공인 207명에게 총 314억 원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했고, 강원도는 금년 이자 전액을 지원해 오고 있다.

이 외에도 원주 중앙시장 화재(’19. 1.), 태풍 미탁(‘19. 10.), 집중호우 및 태풍(’20. 8.), 강릉 산불(‘23. 4.), 태풍 카눈(’23. 8.)으로 재해를 입은 소상공인에게도 이자를 지원하고 있으며 2024년 11월 기준 총 37억 원을 지원했다

노장현 고성속초 산불피해민 대표는 “대출금 상환이 시작되며 소상공인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도에서 직접 토성면에 와 의견을 수렴하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주셔서 고맙다”고 전했고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소상공인 재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도에서는 도내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펼치기 위해 소상공인과와 소상공인특보를 신설했고 앞으로도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성장 이야기, 뮤지컬인형극 '삐노키오' 세종에서 만난다

[뉴스스텝] 세종문화예술회관이 오는 11월 8일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뮤지컬인형극 '삐노키오'를 선보인다.이번 공연은 이탈리아 명작동화 ‘피노키오’를 한국적 정서의 인형극으로 재해석했으며, 원작의 감성을 살리기 위해 이탈리아 발음을 살린 ‘삐노키오’라는 제목을 사용했다.특히 이탈리아 인형 디자이너 지미 데이비스(Jimmy Davies)와 협업해 제작된 인형들이 배우들의 섬세한 조종

코스트코 순천 상륙, 남해안권 글로벌 경제중심도시 위상 입증!

[뉴스스텝] 세계적 유통체인 코스트코가 광주‧전남 최초로 순천 선월지구에 들어선다.순천시는 30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호텔에서 ㈜코스트코코리아(이하 “코스트코”), 전라남도,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순천 입점을 위한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으로 코스트코는 해룡면 선월지구에 전체 면적 4만6천㎡, 총 사업비 1,000억원을 들여 2028년 개점을 목표로 순천점 입점을 추진한다.지난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 2025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 기념 캠페인 진행

[뉴스스텝]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는 9월 26일 시민평화공원에서 ‘2025년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맞아 생명 존중과 자살 예방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자살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생명 사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1·2부로 나뉘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자살예방 OX 퀴즈, 가로세로 낱말 퀴즈, 정신건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