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균형 잡힌 근로환경’ 조성으로 삶의 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2 18:25:34
  • -
  • +
  • 인쇄
도, 일·쉼·육아가 함께하는 조화로운 일터 실현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 충청남도 노사민정협의회 일생활 균형 확산 방안 모색 토론회

[뉴스스텝] 충남도가 도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일·쉼·육아가 함께하는 조화로운 일터 조성을 위해 각계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도는 22일 아산 온양제일호텔 크리스탈홀에서 홍봉택 도 노사민정협의회 일생활균형 분과위원장, 이원복 도 노동정책팀장, 안영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 팀장, 안수영 충남사회서비스원 선임연구원 등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충남도 일·생활 균형 확산 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우수사례 소개 △전문가 발제 △노·사·민·정 종합토론 등 순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안영일 대전지방고용노동청 팀장은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사업 및 2024년 우수기업 사례’를 소개하며, 다양한 유연근무제와 가족친화제도의 확산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안수영 충남사회서비스원 선임연구위원은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일·생활 균형 확산 방안’을 주제로, 충남의 일·생활 균형 지수 향상 전략을 제안했다.

이와 함께 충남의 일·생활 균형 지수가 2022년 전국 12위에서 2023년 5위로 상승한 점을 언급하며, 중소기업의 근로시간 단축과 돌봄 기반시설 확충 등 개선 노력을 지속해 줄 것을 주문했다.

종합토론은 송민수 한국노동연구원 전문위원, 방하주 엠이엠씨코리아㈜ 노사협력팀장, 이정숙 충남통합복지상담교육센터 센터장, 이원복 도 노동정책팀장이 참여했다.

이들은 초과근로시간 단축, 휴가 사용 활성화, 남성 돌봄참여 확대 등 충남의 현실적 과제를 공유하며, 일·생활 균형 문화 확산을 위한 노사정 협력 강화 및 정책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도 관계자는 “일과 가정이 조화를 이루는 일터 문화가 확산될 때 비로소 도민의 행복과 지역 경쟁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다”며 “노·사·민·정이 함께하는 사회적 대화를 통해 일·생활 균형의 선도 지역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올해 일·생활 균형 확산을 위해 노사민정 공동선언을 비롯해 76곳의 지역별 사업장 실천협약, 4개 시군 릴레이 캠페인을 추진하고, 고용노동부 일·생활 균형 캠페인 참여 기업 23곳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행복한 일터, 조화로운 충남’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우범기 전주시장, 완산동 찾아가 시민과 ‘소통’

[뉴스스텝]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의 대변혁을 위해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가는 소통 행보를 이거가고 있다. 우범기 시장은 24일 완산동주민센터에서 완산동 통장과 주민자치위원회, 자생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들과 전주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 불편 개선을 위한 ‘2025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우 시장은 시정 목표와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완주-전주 통합 △광

윤병태 나주시장 “인공태양 연구시설 최적지는 나주”

[뉴스스텝] 윤병태 나주시장이 미래 청정에너지인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나주 유치를 기원하며 전 시민의 관심과 염원을 끌어내기 위해 ‘릴레이 챌린지’에 나섰다.24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지목을 받은 윤병태 시장은 “인공태양 연구시설은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전략적 거점”이라며 “전라남도와 함께 부지와 기반 시설 확보, 주민 수용성 제고에 철저히 대비해 시민 역량을 하나로

군산시 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사)군산시자원봉사센터가 24일 오후 2시, 센터 2층 강당에서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에는 관내 자원봉사활동처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조직 내 소통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교육에서는 ‘우리가 즐겁게 일하는 법’을 주제로, 자원봉사 관리자의 긍정적 리더십과 팀워크 향상, 스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