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 창업일을 맞이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의 특별했던 첫 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2 18:45:15
  • -
  • +
  • 인쇄
강원특별자치도청 현판식, 강원특별자치도 1,2호 결재 실시
▲ 강원특별자치도 출범 1호 결재

[뉴스스텝] 6월 12일, 오전 8시 30분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는 평소와 다름없이 출근을 하였다. 다만, 출근하는 장소는 강원도청이 아닌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중앙로 1, 강원특별자치도청’이었다.

김진태 지사는 오전 9시, 강원특별자치도청사 현판식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하였다.

이어 도청 본관 현관 쪽으로 자리를 옮겨 기념식수로 소나무의 한 품종인 36년 된 반송을 식재하였다.

집무실로 자리를 옮긴 김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지사 1,2호 업무결재를 진행하였다.

1호 결재는 강원특별자치도 2,811명 전 직원의 임용서로 강원도청 직원들이 모두 정식으로 강원특별자치도청 공무원으로 임용됐다.

2호 결재는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위한 미래강원 2032 발전 전략으로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을 빠른 시일 내에 구현하겠다는 의지가 담겨져 있다.

이어 김 지사는 유관기관인 강원특별자치도의회와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의 출범식에도 참석하였다.

오전 10시에 열린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개원기념식에서 김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가 성공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300만 도민의 힘을 모아준 권혁열 의장님과 강원특별자치도의회에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라고 특별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김 지사는 “개정된 강원특별법에는 ‘도 조례로 정한다’는 표현이 56번 나온다. 이 법에 명시된 도지사의 권한은 ‘도지사 혼자만의 권한’이 아닌 도의회가 승인하고 견제할 ‘도민 모두의 권한’”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가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도정과 도의회 간 긴밀한 협력의 중요성을 당부했다.

오후에 열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출범식에서는 “교육특구, 국제학교 등 주요 교육 특례들이 아직 강원특별법에 반영되지 못해 아쉽지만, 꼭 3차 개정에는 반영되도록 추진하겠다”라고 다짐하며 “신경호 교육감님 교육철학처럼 강원특별자치도 청소년, 학생들이 마음껏 꿈을 펼칠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

또한, 강원특별자치도로서 첫 대외행사인 제25회 강원목민봉사대상 시상식에도 참석하였다.

강원목민봉사대상은 매년 목민관의 정신을 이어가는 공직자에게 시상하는 것으로 5개 부문(대민, 소방, 일반, 교육, 경찰)에 시상을 했다.

김진태 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청 경제국 기업지원과 김종렬 팀장에게 표창패와 함께 격려 인사를 전달하였다.

오후에는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신사우동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강원특별자치도 주소가 표기된 본인의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행정시스템 변경을 직접 점검하였다.

강원특별자치도 명칭 변경으로 주민등록, 지방세 등 280종의 정보시스템과 안내 표지판 등이 변경 대상이다.

이로 인해, 6월 9일 금요일 18시부터 6월 11일 자정까지 데이터 변환작업을 위해 민원서류 발급 등이 전부중지 되었고, 6월 12일00시부터 서비스가 순차적으로 오픈, 09시를 기점으로 대민서비스를 전격 오픈하여, 100% 정상 가동 중이다.

도내 총 2,953개의 안내 표지판 중 이미 97%에 달하는 2,861개는 변경을 완료했다.

나머지 92개는 늦어도 7월 초까지 변경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 날 강원특별자치시대의 문을 활짝 열은 김진태 지사는“오늘은 강원특별자치도 창업일이다. 축제의 시간은 여기까지, 이제부터는 일할 시간”이라고 하면서 “이제부터 차분하고 내실 있게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준비해 나아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중소벤처기업부, '2026년 여성기업 육성사업 통합 공고' 시행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여성창업 활성화와 여성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6년 여성기업 육성사업 통합 공고’를 4일 시행한다고 밝혔다.올해 여성기업 육성사업은 여성 창업, 여성기업 판로, 인력 지원과 함께 인공지능‧바이오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여성의 건강 및 삶의 질을 제고하는 펨테크(FemTech) 산업 육성을 포함한 4개 분야, 11개 세부사업으로 구성되며 총 지원 규모는 총 117.4억원이

중기부, '중소기업 연구인력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026년도 중소기업 연구인력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중소기업 연구인력 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연구인력의 채용, 파견, 양성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기부는 해당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연구인력난을 완화하고 기술혁신역량을 제고할 계획이다.세부적인 사업내용과 신청절차는 다음과 같다.① 연구인력 채용지원사업 (신진·고경력)중소기업

군포시의회 박상현 의원, 국민의힘 당명 개정을 위한 2030 청년 주도 ‘브랜드전략TF’ 합류

[뉴스스텝] 국민의힘이 새 당명 논의를 본격화한 가운데, 군포시의회 국민의힘 대표의원인 박상현 의원(군포시 재궁동·오금동·수리동)이 2030 청년들로만 구성된 ‘브랜드전략 태스크포스(TF)’에 단원으로 참여해 당 쇄신 논의에 힘을 보태고 있다.이번 TF는 청년 세대를 중심으로 구성된 한시적 조직으로, 지도부로부터 당명 개정과 관련한 전권을 위임받아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당명 변경을 단순한 이미지 교체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