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의회, 의회 포상의 공정성 높이고 주민 공감대 넓힌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3 18:45:20
  • -
  • +
  • 인쇄
목포시의회 박유정 의원, '목포시의회 포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대표 발의
▲ 목포시의회, 의회 포상의 공정성 높이고 주민 공감대 넓힌다

[뉴스스텝] 목포시의회 박유정 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한 '목포시의회 포상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3일 상임위원회에서 의결됐다.

해당 조례안은 18일, 제389회 목포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4차 본회의에서 가결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에서 주의를 끄는 내용은 제10조 포상의 제한과 제11조 포상 취소에 관한 조항이다.

그간 명시적인 규정이 없어, 공적을 세운 기간이 3~4개월임에도 불구하고 포상이 요청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번 개정에서 해당 기간을 1년 이상으로 하는 것은 물론, 징계처분을 받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에 대한 제한 규정을 명확하게 하고 포상 취소에 대한 내용도 신설되어 포상의 공정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시의회에서 수여하는 포상의 위상을 높이고 주민들의 공감대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이외에도 개정안은 ‘목포시의회의 후원명칭 사용’과 관련한 제반사항을 규정하여 기관 및 주민단체의 접근성을 높이고, 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도모하고자 했다.

박유정 의원은 "시의회도 주민을 상대하는 행정업무에 빈틈 없이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목포시의회에서 행하는 포상 시 주민들이 동의할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제시되어야 의회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만큼, 앞으로도 시민들의 생활과 관계된 제반 규정들을 꼼꼼히 챙기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성 미양우체국 신청사 준공, 12월 1일 업무 시작

[뉴스스텝] 안성우체국은 12월 1일 안성시 미양면에 미양우체국 신청사(안성시 미양면 양지길 23)가 준공되어 12월 1일 9시부터 새로운 공간에서 업무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임시 청사(안성시 미양면 미양로 343)는 11월 28일 업무를 종료하며 더 이상 업무를 수행하지 않는다.이번에 완공된 미양우체국 신청사는 기존 노후화된 건물을 개축하여 대지 539㎡, 건물 216㎡ 규모로 이용자 편의

조용익 부천시장, 지역사회 공헌 우수기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부천시는 지난달 28일 찾아가는 열린시장실 ‘현답부천’을 통해 사회공헌도가 높은 사회적기업 ㈜애플하우스와 ㈜아이앤비코리아를 방문해 현장 소통을 진행했다.이번 방문은 장애인 고용 확대와 친환경·사회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고, 꾸준한 기부로 지역사회에 공헌해 온 두 기업에 감사를 전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추진됐다.㈜애플하우스는 발달 장애인과 함께 커피 찌꺼기인 커피박을

고양특례시의회, 법률고문 신규 위촉

[뉴스스텝] 고양특례시의회는 2025년 11월 27일 의정활동에 대한 법률 자문 역량 강화를 위해 정지웅 변호사(법률사무소 정)를 법률고문으로 신규 위촉했다. 이번 위촉은 기존 법률고문 1인이 본인 의사로 고문직에서 물러남에 따라, 3인 법률고문 체제를 유지하고 자치입법과 의정활동 지원의 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루어졌다.새로 위촉된 정지웅 변호사는 다양한 법률 분야에서의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고양특례시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