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의 밤, 무형유산이 깨어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0 18:40:17
  • -
  • +
  • 인쇄
이동형 퍼레이드와 플래시몹이 결합 된 ‘2025 진도 굿나잇 야행’
▲ ‘2025 진도 굿나잇 야행’

[뉴스스텝] 진도군은 오는 10월 30일, 진도읍 철마광장과 주요 시가지에서 '2025 진도 굿나잇 야행'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야간에 국가유산을 볼 수 있게 기획한 ‘국가유산 야행’으로 국가유산청의 공모사업에 선정됐으며, 진도의 대표 무형유산을 주제로 지역 예술인과 지역 주민, 방문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새로운 형식의 야간 행진(퍼레이드)형 행사이다.

낮부터 밤까지 이어지는 체험 활동과 공연 속에서 진도의 전통이 현대적 감각으로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된다.

진도군은 이번 야행을 통해 ‘유산을 눈으로 보고 듣는 것에서, 함께 움직이고 느끼는 축제로’ 변화해, 국가와 진도의 보물인 민속문화예술인과 관람객이 주체가 되는 참여형 문화유산 여행의 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움직이는 무형유산’··· 거리 위에 펼쳐지는 예술 행렬

이번 행사의 백미는 행진(퍼레이드)과 참여형 플래시몹이 결합 된 특별 무대이다.

남동리 사거리에서 진행되는 대취타 행렬(‘진도개야 달맞이 가자’)을 시작으로, 진도의 대표 민속예술인 다시래기, 진도북놀이, 남도들노래, 진도씻김굿 등이 거리 곳곳에서 순차적으로 이어진다.

각 무대는 단순히 관람하는 공연이 아니라, 관람객이 읍 시가지를 이동하며 직접 참여하는 ‘유동형 무대’로 구성되며, 행렬의 리듬에 따라 관객이 자연스레 합류해 춤추고 노래하는 플래시몹형 참여예술로 확장된다.

진도군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전통 공연이 거리에서 펼쳐지고, 관객이 그 흐름 속에서 하나가 되는 새로운 축제 형식”이라며, “진도의 무형유산이 살아 움직이는 현장 예술로 탄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축제의 대미는 247명의 공연자가 함께하는 ‘진도 강강술래 한마당’이 장식하는데, 진도의 247개 섬을 상징하는 247명의 구성원과 참여자들이 만들어낼 강강술래는 공동체의 화합과 생명의 순환을 노래하며, 야행의 밤을 장엄하게 마무리할 계획이다.

홍주와 전통의 맛, 감각과 감성으로 빚은 진도의 밤

공연뿐만 아니라 진도의 감성과 맛을 담은 부대행사도 다채롭다.

‘진도 야-플리마켓’에서는 지역 청년 예술가와 주민이 만든 수공예품, 향토 상품(굿즈)을 선보이며, ‘소리꾼과 한 잔 – 얼쑤좋다’, ‘진도노리 한마당’, ‘유퀴즈 온 더 진도’, ‘나도 진도 스타’, 홍주 하이볼과 전문 디제이(DJ)가 함께하는 ‘홍주 전자댄스음악(EDM-) 클럽’ 등 이색적인 내용들로 운영된다.

특히, 진도군은 10월 31일 저녁에 의신면에 있는 오토 캠핑장에서 진도의 정취를 느끼고 싶은 힐링족을 위해 ‘진도 캠핑·버스킹존’을 운영하는데, 이를 통해 ‘무형유산이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진도의 밤’을 제시할 계획이다.

버스킹 공연은 오토 캠핑장 이용객이 아니어도 관람이 가능하며, 희망자에게는 한정판 ‘굿즈 세트’가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오토 캠핑장 이용 신청은 진도군 공공앱 또는 운림공원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전통의 울림, 진도의 미래로 이어지다”

진도군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대한민국 민속문화예술특구 진도에서 펼쳐질 이번 ‘진도 굿나잇 야행’은 무형유산 전승자와 지역 예술인, 학생, 주민들이 함께 만드는 살아 있는 국가유산 야행”이라며, “군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특별한 울림과 감동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선영 의원, 2025년 경제노동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위원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도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선영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은 12월 18일 경기도의회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25년 행감 우수위원 시상식 및 송년회’에서 2025년 경제노동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위원으로 선정되어 표창을 수상했다.김선영 부위원장은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노동국을 대상으로 중대재해 감축, 노동시간 단축, 플랫폼 노동자 보호, ‘노란봉투법’ 통과

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26년 예산안 심사

[뉴스스텝] 청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정재우)는 16일부터 18일까지 제98회 청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2026년 예산안을 심사했다.청주시에서 제출한 2026년 예산안 규모는 3조 7,903억 7,650만 5천원(일반회계 3조 3,775억 3,358만 5천원, 특별회계 4,128억 4,290만원)으로, 전년도 예산액 3조 5,048억 3,143만원 보다 2,855억 4,507만 5천원(

경기도의회 최승용 의원, ‘2025년도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위원’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최승용 의원(국민의힘, 비례)이 ‘2025년도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우수위원’으로 선정됐다.이번 우수위원 선정은 2025년도 경기도정과 도시환경위원회 발전에 기여한 행정사무감사 활동 가운데, 도민의 알권리 충족과 정책 개선에 실질적인 성과를 거둔 의원을 선발해 그 공로를 치하하기 위해 마련됐다.최승용 의원은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한 도시환경 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