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복합문학관, 추석맞이 전통 놀이마당 행사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0 18:45:17
  • -
  • +
  • 인쇄
‘놀면뭐하니? 추석판’ 300여 명 참여
▲ 함안복합문학관, 추석맞이 전통 놀이마당 행사

[뉴스스텝] 함안군은 지난 8일 함안복합문학관에서 열린 추석맞이 전통 놀이마당 ‘놀면 뭐하니? 추석판(ver.)’ 행사가 300여 명의 관람객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추석을 맞아 함안복합문학관을 찾은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전통놀이 체험으로 전통문화와 문학, 한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마련됐다.

함안 지역관광추진조직(DMO), 함안문인협회, 함안농요 등 지역 문화단체가 함께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행사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투호 ▲제기차기 ▲오재미‧고무신 던지기 ▲딱지치기 ▲공기놀이 ▲알까기 ▲대형 윷놀이 ▲승경도 ▲팽이치기 등 11가지 전통놀이가 운영돼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함안농요 단체가 진행한 ‘짚 새끼꼬기 체험’은 우리 조상들의 생활과 전통문화를 몸소 느낄 수 있는 시간으로, 참가자들이 직접 엮은 새끼줄로 단체 줄넘기 체험을 하며 농악 공연도 함께 즐겼다.

또한 두 차례 열린 ‘지식이 팡팡, 엽전이 팡팡! 퀴즈한마당 대회’에서는 문학, 사자성어, 전통문화 등에 관한 퀴즈를 통해 참가자들이 자연스럽게 지역 문학관의 가치와 역할을 이해할 수 있었다.

참가자들은 놀이 체험을 통해 획득한 ‘엽전’을 활용해 ‘보름달 장터’에서 시집과 동화책, 다양한 간식 등을 구매하며 전통적인 상거래 문화를 체험했다.

방문한 어린이에게는 복주머니와 엽전 1냥, 어른들에게는 오색끈을 제공했으며, 한복을 입고 온 참가자에게는 엽전 2냥을 추가로 지급해 축제의 흥을 더했다.

함안복합문학관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지역 주민들에게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앞으로도 문학과 한학의 발전, 전통문화의 전승과 보전을 위해 더욱 다채롭고 알찬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아이들과 함께 참여한 한 관람객은 “이렇게 멋진 공간이 함안에 있는 줄 몰랐는데, 지역의 자랑거리가 하나 더 생긴 것 같아 기쁘다”며 “엽전을 이용한 전통놀이가 아이들에게 특별한 추억이 됐다. 앞으로 이런 행사가 자주 열렸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함안복합문학관은 지난 7월 15일부터 시범운영을 통해 전시시설 확충 및 시설물 점검을 마쳤으며, 오는 10월 23일 오후 3시 함안복합문학관 광장에서 정식 개관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첨단기술의 축제,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개막’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와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전북특별자치도, 항공안전기술원이 후원하는 '2025 남원국제드론제전 with 로봇'이 10월 16일 남원종합스포츠타운에서 성대한 막을 올리며 4일간의 미래산업 축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올해로 3회째를 맞은 이번 제전은 드론과 로봇 산업의 기술, 정책, 문화가 융합된 복합형 페스티벌로 기획됐으며, 개막 첫날부터 시민과 학생, 국내외

신상진 성남시장,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개장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16일 오후 4시부터 중원구 일대에서 열린 ‘대원공원 내 테마공원 개장식’에 참석했다.이날 개장식은 2부로 나눠 진행됐다. 1부는 오후 4시 성남동 유아숲놀이터(성남중학교 맞은편)에서, 2부는 오후 5시 하대원동 책 읽는 광장(중원유스센터 맞은편)에서 각각 열렸다.신 시장은 기념사에서 “중원구에 잘 조성된 공원이 부족했던 현실에서 이렇게 여가를 즐기고 아이들이 뛰놀 수 있는 공

"제1회 경산시장배 경북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산시는 16일 하양파크골프장에서 ‘제1회 경산시장배 경북장애인 어울림 파크골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경북 지역 장애인들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뜻깊은 행사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소통하고 어울리는 스포츠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경산시장애인체육회가 주최하고 경산시장애인골프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경북 각 시‧군을 대표하는 선수 및 임원 210여 명이 참가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