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청-국립군산대, 관·학 융합 혁신 모델 도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1 18:55:12
  • -
  • +
  • 인쇄
제1회 ASK 2050 새만금포럼 성황리 개최
▲ 새만금개발청

[뉴스스텝] 새만금개발청은 국립군산대학교(총장직무대리 엄기욱)와 6월 30일 ‘제1회 ASK 2050 새만금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새로운 관·학 융합 모델의 방향을 제시했다.

이번 포럼은 "국립군산대와 새만금이 묻고 세계가 답한다"라는 부제로 진행됐으며, 2050년 미래 이슈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관‧학 융합 혁신 모델과 새만금의 미래 비전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됐다.

패널은 ▲김중현 유엔 세계식량기구(FAO) 아프리카본부 파트너쉽 스페셜리스트, ▲서명호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시니어디렉터, ▲서현권 세종대학교 스마트생명산업융합학과 교수, ▲오정근 국립군산대 기획처장, ▲김은주 통일부 북한인권증진 위원, ▲정해건 KDI 연구원,▲옥나라 새만금개발청 메가시티추진단장 등 총 7명의 전문가가 참여했으며 양 기관 관계자와 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서 대학교육 컨설팅 전문가인 한국능률협회 서명호 시니어 디렉터는 지난 5월 영국 맨체스터대학이 발표한 인공지능(AI)과학혁신부의 캠퍼스 이전 사례를 소개하며, 새만금개발청과 국립군산대학교의 관‧학 융합이 새로운 협력 모델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언급했다.

서 디렉터는 "새만금개발청이 국립군산대학교와 함께 한다면, 대학의 재생에너지 분야 강점과 새만금개발청의 글로벌 역량과 네트워크가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FAO 김중현 대외협력관은 세계 평화에 기여와 질문을 찾는 자신의 인생 여정을 나누고, 해외유학, 다보스 포럼 업무, 국제기구 근무 등의 경험을 소개했다.

특히, 과거 인천 아시안게임과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업무 경험을 토대로, "전북 올림픽 유치를 위해서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핵심가치인 지속가능한 발전, 친환경, 포용성 등을 제시해야한다"는 전략을 제안했다.

인공지능(AI) 농업 분야 전문가인 세종대학교 서현권 교수는 네덜란드 와게닝겐대학과 진행한 새만금 글로벌 식품허브에 대한 연구 내용을 소개하며, 글로벌 식품허브로서 새만금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어서, 미래 농업과 귀농 청년들을 위한 국립군산대의 교육방향에 대해 글로벌 인공지능(AI) 농업대회의 수상 경험을 예로 들며, “인공지능(AI)를 활용하는 농업기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조홍남 새만금개발청 차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새만금개발청과 국립군산대의 관‧학 융합의 협력 모델이 지역혁신의 새로운 세계적 모델이 될 가능성을 발견했다."라면서, "양 기관이 함께 노력해 시너지를 만들어 새만금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자."라고 밝혔다.

엄기욱 국립군산대학교 총장직무대리는 “이번 포럼이 새만금의 미래를 지역과 세계가 함께 설계하는 중요한 계기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면서, "국립군산대는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융합 혁신 모델로서 미래세대를 위한 교육과 연구, 혁신을 위해 끊임없이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