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가용 자원·인력 총동원 호우피해 현장 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19:00:09
  • -
  • +
  • 인쇄
권재한 청장, 21일 전남 나주·영광 차례로 찾아 기술지원 수요 청취
▲ 농촌진흥청

[뉴스스텝] 농촌진흥청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농경지 침수, 가축 폐사 등이 발생한 피해 지역에서 7월 21일부터 농촌진흥기관이 가용할 수 있는 자원과 인력을 총동원해 피해 복구 기술지원을 추진, 빠른 영농 복귀를 도울 방침이다.

농촌진흥청은 각 시군 지역담당관(165명)을 활용해 현장의 기술 수요를 파악하고 있다. 아울러 본청 및 소속 연구기관, 도 농업기술원·시군농업기술센터 품목별 전문가는 침·관수 피해가 큰 조생종 벼와 논콩을 포함한 밭작물, 생육 회복이 가능한 시설 채소류를 중심으로 긴급 기술지원에 나선다.

먼저 전국 농촌진흥기관 농업기계안전전문관(300여 명)을 활용, 침수 관리기, 경운기, 동력분무기 등 소형 농업기계를 긴급 무상 수리하고 토사로 매몰된 농경지와 진입로 등의 복구 작업에 협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각 시군농업기술센터에 배부한 병해충 방제비 잔액, 돌발 해충 방제비, 유보액 등 총 48억(국비 50%)을 이번 호우피해 농가에 우선 지원해 영양제 살포나 병해충 방제에 사용케 함으로써 농작물 안정 생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한, 농촌진흥청 농업기술 민원 대표전화(1544-8572)를 활용해 피해 지역 복구 사각지대에 있는 농업인이 농작물 생육 관리에 필요한 기술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시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병해충 발생 신고 전화(1833-8572)를 활용해 농업기술 상담과 현장 기술지원 요청을 받을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권재한 청장은 7월 21일 오후, 전남 나주시 산포면과 영광군 군남면의 농작물 침수 피해 현장을 찾아 상황을 살피고, 농업인을 위로했다. 아울러 농가가 필요로 하는 농업기술 수요를 청취하고, 중앙-지방 농촌진흥기관의 재배·병해충·농기계·스마트농업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현장 지원에 나서 농가의 어려움을 해소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권 청장이 찾은 시설 고추, 논콩 재배지는 이번 폭우로 물에 잠겼으나, 현재는 물빼기(퇴수) 작업을 하고 있다. 이날 현장에 동행한 국립식량과학원,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소속 현장 기술지원단 10여 명은 농작물 상태를 살펴보고 응급조치 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농가 관리 기술 등을 지도했다.

권재한 농촌진흥청장은 “농작물 생육 회복에 필요한 재배 관리 기술을 적극 지원하고, 침수 피해가 심각한 영농 현장 복구 일손 돕기를 우선 추진하는 등 농가의 응급 복구와 영농 재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 확산 빠른 재선충병에 방제사업 다각화 대응

[뉴스스텝] 안동시는 급속히 확산하고 있는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을 억제하고 산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기존의 단목 제거 위주 방제에서 벗어나 방제 방식을 다각화해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시는 지난해 11월부터 풍산읍과 남후면 일원 205ha를 대상으로 솎아베기 방식의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을 추진해 최근 완료했다. 솎아베기 방식은 감염목뿐만 아니라 인접한 건강목을 일부 함께 제거해 전파 가능성을 낮추는

당진시, 드문모심기 이앙기 부품 교체비 지원

[뉴스스텝] 당진시는 ‘2026년 드문모심기 이앙기 부품 교체 지원사업’ 신청자를 1월 12일부터 2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드문모심기 기술의 안정적인 정착과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당진시에 주소를 둔 이앙기 보유 농업인과 농업법인, 작목반 등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자는 최대 250만 원까지 부품 교체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드문모심기는 모판당 파종량을 늘려 이앙 시 사용할 수 있는 모

용인특례시, 2026년 용인그린대학‧대학원 교육생 모집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오는 30일까지 올해 용인그린대학 제20기‧대학원 제11기 교육생 100명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다.올해는 원예과(30명)를 비롯해 다양한 작물재배 방법과 농업기초를 배우는 그린농업과(35명), 친환경‧도시농업을 배우는 생활농업과(35명) 등 총 100명을 모집한다.교육은 3월부터 11월까지 주 1회 4시간씩 27주 과정으로 이뤄진다.이론과 실습은 물론 텃밭 운영과 과제 학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