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칠산서부동 청년농업인회 발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18:50:28
  • -
  • +
  • 인쇄
“소통으로 상생 역귀농률 낮춘다”
▲ 김해 칠산서부동 청년농업인회 발족

[뉴스스텝] 김해시 칠산서부동행정복지센터는 지난 4일 센터 대회의실에서 칠산서부동 청년농업인회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최근 청년들의 농업 분야 창업이 활발하지만 타지역의 경우 농사에 실패하거나 지역에 적응하지 못해 역귀농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칠산서부동은 관내 흩어져 있는 청년들이 한자리에 모여 정보를 교환하고 의견을 나누는 등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모임체를 구성해 출범식을 개최했다.

김해평야의 중심인 칠산서부동은 토양이 비옥하고 도심과 가까운 농사짓기 좋은 환경으로 청년들의 농업 창업이 활발하다. 칠산서부동 청년농업인회는 관내에 주소지와 농지 소재지를 둔 만49세 이하 청년농업인 27명으로 구성됐다.

관내에 주소지와 농지가 소재한 청년은 10명이며 농지만 소재하고 있는 청년은 17명이다. 청년농업인회 연령 평균은 36세로 칠산서부동 전체 평균 연령 49세 보다 13세나 어리다. 성별로는 남성 18명, 여성 9명, 영농품목은 채소 5명, 화훼 6명, 벼 4명, 과수 2명이다.

발대식은 청년농업인, 시의원, 서김해농협지점장, 자생단체장, 농업 관련 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사, 격려사, 청년농업인 소개영상 상영, 전국체전 홍보영상 상영, 활동 결의를 다지는 전체 기념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청년농업인회 발대식 이후 10월에는 관내 선도농업인의 노하우 전수 세미나 개최, 11월에는 UCC(사용자창작콘텐츠) 제작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장우영(46·화목4통) 칠산서부동청년농업인회 초대회장은 “선배 농업인들과 소통하고 영농 인맥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농업을 시작하는 단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소통으로 상생하는 청년농업인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흥동 화훼농가 김은환(65)씨는 “칠산서부동에 이렇게 많은 청년농업인들이 있는지는 몰랐다”며 “청년농업인들이 많이 유입되어 농촌에 활력을 주어서 고맙고 지역의 선도농업인으로서 청년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열심히 돕겠다”고 말했다.

정영신 칠산서부동장은 “청년농업인회로 청년들의 네트워크가 단단해지고 소통이 활성화되길 바란다”면서 “청년농업인들이 지역과 농업에 잘 적응하고 나아가 지역농업을 이끄는 선도농업인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인권교육 실시

[뉴스스텝] 남해군은 지난 20일~21일 양일간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90여명을 대상으로 2025년 장애인복지시설 종사자 인권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장애인복지 현장 종사자들의 인권 감수성을 높이고 인권침해 예방 및 인권친화적 서비스 제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송정문 경남장애인권익옹호기관 관장이 강사로 나서 현장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남해군 관계자는 “이

강진소방서 "실외기 화재, 소화기 비치가 인명·재산 피해 줄였다"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지난 7월 24일 18시경 강진읍 동성리 한 음식점 에서 발생한 에어컨 실외기 화재가 인근 주민의 소화기 사용으로 자체 진화돼 큰 피해를 막았다고 24일 밝혔다.소방서에 따르면 화재는 에어컨 실외기 계량기 단락 발생으로 추정되는 불꽃이 외장재로 옮겨붙으며 시작된 것으로 보이며, 당시 연기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인근 주민이 소화기를 들고 불길을 신속 진화해 화재 확산을 차단한 것이 피

대구시, 올겨울 취약노인 보호 총력… 동절기 대책 시행

[뉴스스텝] 대구광역시는 강력한 한파가 예상되는 올겨울, 12월부터 내년 3월까지 4개월간 ‘2025~2026 동절기 취약노인 보호·지원 대책’을 본격 추진한다.대구시는 한파로 인한 난방기 고장, 화재, 주거 취약 등 긴급 보호가 필요한 어르신을 위해 ‘겨울안심쉼터’를 새롭게 운영한다. 영락양로원*을 활용한 쉼터는 임시 숙식과 난방을 24시간 제공하며, 보호기간은 1회 최대 15일, 입소 시간은 09시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