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보도]부천시의회 최의열 도시교통위원장, 취임 1주년,“언제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30 18:50:14
  • -
  • +
  • 인쇄
▲ 부천시의회 최의열 도시교통위원장

[뉴스스텝] 최의열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이 취임 1주년을 맞아 그간의 의정활동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다음은 최의열 위원장의 취임 1주년 메시지 전문이다.

존경하는 부천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천시의회 도시교통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의열 의원입니다.

먼저 부천시 발전과 시민 복리증진을 위해 일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고, 힘들 때마다 격려와 조언을 아낌없이 주신 시민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쾌적하고 살기 좋은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힘차게 출발했던 후반기 도시교통위원회가 시작된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지난 제9대 의회 개원부터 3년여간 의정활동을 해왔지만, 지난 1년은 정말 뜻깊은 기간이었습니다.

특히 지난 1년간은 시민분들의 주거환경 개선과 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지금의 부천시는 재도약을 위해 힘차게 준비운동을 하는 시기라 볼 수 있습니다. 10여 년 전 뉴타운 해제 이후 많은 대규모 정비사업이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고, 원도심 지역에는 사회기반시설의 확충 없는 난개발이 다수 이루어졌습니다.

원도심 지역의 낡은 집이 빌라나 나홀로아파트 같은 새집으로 바뀌어 집 안에서는 쾌적한 생활을 할 수 있지만, 도로와 공원 같은 사회기반시설은 그대로입니다. 오히려 인근에 사는 많은 시민분들은 주차난과 1인당 녹지공간 부족으로 삶의 질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근본적인 해결책은 중·대규모의 정비사업 추진으로 사회기반시설을 확보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방법뿐입니다. 하지만 정비사업은 오랜 기간이 소요되고,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사업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기존 주민분들의 정착률을 올리고, 정비사업의 비용을 절감하려면 빠른 사업 추진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정비조합은 전문성이 결여된 경우가 많고, 행정청에서는 법적 절차에 따라 진행하다 보니 서로 간의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거나 법령 해석에 대한 이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서로 간의 갈등과 반목, 사업지연을 줄이기 위해선 정비사업 조합과 행정청과의 원활한 소통이 필수적입니다. 소통이 원활한 사업장이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업장이 더 많은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부천시의회 의원이자 도시교통위원장으로서 정비사업의 지연을 조금이나마 줄이고 시민분들의 정비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정비사업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습니다. 간담회를 통해 조합과 부천시 정비사업 부서와 면밀히 소통하고 많은 민원을 접수하여 해결했습니다. 지난 1년을 돌이켜보면 정말 뜻깊었던 의정활동 중 하나였습니다.

그리고 이건태 국회의원님과 함께 부천시에서 교통난이 제일 심각한 옥길동 주민분들의 고충을 해결하고자 광역버스 노선 신설, 시내버스 증차 및 노선 개편 등의 사안을 부천시에 끈질기게 요구했던 사항도 기억에 남습니다. 최근에는 이건태 의원님과 함께 소사역에 KTX-이음 열차가 정차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습니다.

저는 의정활동에 있어서 아주 거창하고 큰 청사진을 내세우기보다는 시민 한 분 한 분이 피부에 와닿을 수 있고, 쉽게 해결이 가능한 건부터 차근차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좋은 신발을 신더라도 신발 안에 작은 돌이 있으면 매우 불편하고, 제대로 걷기도 힘듭니다.

시민을 대표하여 선출된 부천시의회 의원으로서 시민분들의 작은 불편도 하나하나 해결해 드리며, 부천시의 행정이 기본부터 충실하게 이루어져 모든 시민이 믿을 수 있는 합리적인 부천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추진하겠습니다. 언제나 시민분들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구사랑상품권 부정 유통 단속

[뉴스스텝] 양구군이 이달 12일까지 양구사랑상품권 부정 유통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선다.이번 단속은 상품권의 부정 유통을 근절하고 건전한 상품권 유통질서를 확립하여 지역사랑상품권의 지속가능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마련됐다.양구군은 부정 유통 방지를 위하여 군, 한국조폐공사, NH농협은행 양구군지부로 이루어진 합동 단속반을 편성하여 상품권 부정 유통 일제 단속 홍보, 이상 거래분석, 이상 거래 발생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5년 또래상담자 양성 및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옥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2025년 또래상담자로 양성된 청소년 32명(옥천고·충북산업과학고·옥천군방과후아카데미)과 함께 다양한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추진했다.먼저, 지난 10월 17일에는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에서 등굣길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무지개’가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은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또래상담 동아리, 1388청소년지원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협력해 추진했으며, ‘무

울산시 12월 개최 시립예술단 공연 수험생 무료 관람 실시

[뉴스스텝]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수험생들은 12월 진행되는 시립예술단의 주요 공연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대상은 2026학년도 수능 수험표를 소지한 수험생으로, 오는 12월 4일과 11일, 19일 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3개 공연을 무료로 즐길 수 있다.가장 먼저 4일 오전 11시 대공연장에서 울산시립무용단 특별공연 『원하는 대(大)로』가 무대에 오른다.전통연희와 창작무용을 결합해 ‘길놀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