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운영 공공기관 위탁 결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7 19:00:39
  • -
  • +
  • 인쇄
장애인 학대 예방 및 권익옹호의 공공성, 책임성 강화
▲ 충북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운영 공공기관 위탁 결정

[뉴스스텝] 충북도는 그동안 민간위탁으로 운영되던 충청북도장애인권익옹호기관(청주 소재)과 충북북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충주 소재)의 위탁기간 종료(2025.12.31.)가 도래함에 따라 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책임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내년부터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에 위탁운영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두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은 도내 모든 장애인들에 대한 학대 예방 및 사건 등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구체적으로는 학대받은 장애인의 신속한 발견, 조사, 보호, 피해회복과 학대 예방을 위한 교육, 홍보 등 장애인 권익옹호를 담당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경찰·병원·보호시설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과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고, 장애인 학대 사건 처리에 있어 신뢰성과 공정성 담보가 중요한 기관이다.

이번 결정은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권리보장을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이 날로 강조되는 상황에서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업무 수행의 공정성과 신뢰성, 책임성의 강화라는 정책적 필요성을 반영한 것이며, 특히 2022년 3월 시행된 ‘사회서비스 지원 및 사회서비스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에 장애인 등의 학대를 예방하기 위한 상담 및 교육 등의 사회서비스 사업을 사회서비스원에 우선위탁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가 마련된 것을 적극 수용해 충북도가 장애인 권익옹호에 보다 책임성을 강화하고자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에 위탁을 결정했다.

이와 관련해서 금년 6월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장애인복지시설 등을 운영하는 법인에서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을 위탁운영할 경우 해당 민간법인의 산하 시설에서 발생한 장애인학대 사건에 대한 처리에 있어 공정성과 신뢰성을 담보하는 데에는 제약이 따를 수 있기에,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공공기관 위탁운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건복지부에 권고한 바 있다. 이러한 취지에서 이미 인천은 2021년, 부산은 2024년 공공기관 위탁을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공공기관 위탁의 법적근거, 국민권익위원회의 정책 권고, 공공위탁의 필요성, 여건 등을 검토하여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 위탁 운영 방침을 결정하고, 사회서비스원 이사회 의결, 충청북도 정책심의위원회 심의 등 관련 절차를 마쳤다.

그동안 충북도는 인구·지리적 측면에서 타 시도에 비해 열세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 17개 시도 중 경기도 다음으로 많은 장애인권익옹호기관 2개소를 운영해 왔으며, 도내 전 지역에 걸친 장애인 인권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편, 내년부터 충청북도사회서비스원으로 위탁기관이 전환되면서 일각에서 제기될 수 있는 장애인권익옹호기관 업무수행의 연속성, 전문성의 문제에 대하여 충북도는 해당 권익옹호기관 직원들을 안정적으로 고용을 승계함으로써 일부 우려를 해결하고, 앞으로도 장애인권익옹호기관의 정착과 내실 있는 운영에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민석 국무총리, 육군본부 법무실장 징계처분 관련 긴급지시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7일 이재명 대통령의 승인을 받아 육군본부 법무실장 김ㅇㅇ 준장에 대한 국방부 장관의 징계처분(근신 10일)을 즉시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함께, 국방부 장관에게는 김ㅇㅇ 준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즉각 다시 착수하여 신속하게 마무리할 것을 지시했다. 김 총리는 “김ㅇㅇ 준장은 군 내 법질서 준수에 중대한 책임을 지는 육군본부 법무실장으로서 당시 참모총장이자 계엄사

보건복지부, 일하는 어르신의 근로의욕이 꺾이지 않도록 국민연금 감액제도 개선된다

[뉴스스텝] 보건복지부(장관 정은경)는 일하는 어르신에 대한 국민연금 감액제도 개선 등을 위한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11월 27일 제429회 국회(정기회) 본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국민연금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되어 개선되는 점은 두 가지다.첫째, 어르신들의 일할 의지를 고취하고 안정적인 노후소득을 보장하기 위하여 일하는 경우 국민연금이 감액되는 제도를 개선한다.기존에는 국민연금 전체

김민석 국무총리, AI 데이터센터 현장방문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27일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閣) 세종을 방문하여, 컨트롤센터, 서버실, 공조설비 등 센터 내 시설을 시찰하고 AI 관련 기업인들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9.11일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방문에 이은 신산업 분야 규제합리화를 위한 두 번째 지역 현장 행보로, AI 관련 산업의 필수 인프라인 AI 데이터센터를 설립‧운영하는데 있어 규제로 인한 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