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 학교급식비 7% 인상·조리로봇 시범 도입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0 19:00:19
  • -
  • +
  • 인쇄
도교육청, 질 높은 행복 급식 한 단계 높여 학생 만족도 향상
▲ 제주도교육청, 학교급식비 7% 인상·조리로봇 시범 도입 추진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일 질 높고 행복한 학교급식 운영을 위해‘학교급식비 7% 인상 및 조리로봇 시범 도입을 통한 쾌적하고 안전한 급식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질 높은 급식 제공을 위해 물가인상률 및 배추김치 완제품 도입 검토에 따른 추가 비용을 반영하여 학교급식비 단가(무상급식비‧친환경식품비)를 7% 인상하고 제주산 친환경 식재료 및 비유전자 종합식품(Non-GMO) 등 우수 식재료 사용을 통해 질 높고 건강한 학교급식 운영을 도모한다.

조리로봇 시범 도입 및 현대화‧자동화 기구 보급·확충을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학교 급식실을 구축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조리로봇 시범 도입은 학교급식 조리과정에 조리로봇과의 협업으로 조리종사자 업무경감 및 쾌적하고 안전한 급식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올해 34억7000만 원을 들여 25개 학교의 조리실 환기설비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급식실 환경을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학교급식 위생·안전성 확보를 위해 급식점검단과 식중독예방진단 컨설팅단을 운영하며, 학교급식 식재료 및 급식기구 안전성 검사를 실시한다.

콩가공품에 대한 유전자 변형(GMO) 검사를 실시하고 수산물 방사능 검사 연 9회, 급식기구에 대한 미생물검사 연 2회 실시로 학교급식의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한다.

아울러 학생들이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통해 자기 식생활 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영양·식생활 교육 활성화에 노력한다.

다양한 영양·식생활 교육자료 제공 및 편식 개선을 위한 푸드브릿지 개념 도입 식생활 교육환경 조성, 채소 섭취 확대 및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을 위한 운영 지원, 채식 강사 지원 등 교육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학교급식관계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영양·식생활 교육사례 공유 및 나눔 연수를 통해 영양·식생활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학교급식은 한 끼 식사를 제공하는 차원을 넘어 학생들이 균형있는 식사를 통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질 높고 행복한 학교급식 운영으로 제주 학교급식이 한 단계 UP, 만족도 UP 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을 적극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가을빛 명절, 경북 자연휴양림에서 자연 품으로 초대합니다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추석과 긴 연휴를 맞아 자연휴양림에서 가족과 친척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산림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우선, 관광객들의 이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22곳 자연휴양림에서 안전사고 최소화를 위해 건축·소방·전기·가스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인 점검과 환경 정비를 마치고, 방문객 맞이를 위한 준비를 완료했다.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 만큼, 방문객

경북도, 추석연휴 식중독 예방‘손보구가세’실천 당부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도민들이 가족과 함께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식중독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근 5년간(2020~2024년) 도내 식중독 발생 현황을 분석한 결과, 가을철 발생은 20건(367명)으로, 전체 식중독 환자의 32%를 차지했다.특히, 가을철 식중독 발생의 주요 원인은 살모넬라로, 달걀 조리 과정에서의 위생 부주의가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됐다.이에

김민석 국무총리, 장흥 벼 깨씨무늬병 피해 현장 방문

[뉴스스텝] 장흥군은 김민석 국무총리가 7일 장흥군 안양면 해창리 일원을 방문해 ‘벼 깨씨무늬병’ 피해 현장을 점검했다고 전했다.이번 현장 방문은 최근 빠르게 확산하고 있는 벼 깨씨무늬병의 피해 상황을 살피고, 정부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현장에는 김민석 총리와 김영록 전남도지사, 문금주 국회의원, 김성 장흥군수, 김재승 장흥군의회 의장 등이 함께 참석했다.김 총리는 약 1시간 동안 피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