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로드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5 19:10:35
  • -
  • +
  • 인쇄
충남, 경북, 전남 등 광역지자체에 “찾아가는 교육, 현장 컨설팅” 진행
▲ 기획재정부

[뉴스스텝] 기획재정부는 4월 15일 14시, 충남도청 본관 4층 대회의실에서 「’25년도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로드쇼」를 개최했다. 이번 로드쇼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를 지자체에 소개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는 지역이 원하는 지속가능한 대규모 융‧복합 프로젝트를 민간의 창의적 역량과 풍부한 자본을 활용하여 추진하는 새로운 지역투자 방식이다. 정부재정, 지방소멸대응기금, 산업은행에서 각각 1,000억원씩 출자하여 3,000억원 규모의 모(母)펀드를 조성하고, 지자체·민간이 함께 자(子)펀드 결성과 프로젝트 SPC 설립을 통해 총 3조원 규모의 다양한 지역활성화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모펀드의 마중물 투자 및 위험분담뿐만 아니라, 예비타당성 조사 제외, 재정투자심사 단축·면제, 규제완화, 전용 대출 특례보증, 신속한 인·허가 등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24년도 모펀드는 출범 1년 만에 총 2조 4,934억원 규모(모펀드 소진율 81.5%)의 1~5호 프로젝트가 선정되어 추진 중이며, 상반기 중 전액 소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도 3,000억원 규모의 신규 모펀드 조성을 위한 운용사 선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4월말까지 선정할 계획이다.

이번 「’25년도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로드쇼」는 “찾아가는 교육, 현장 컨설팅”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난 3월말 선정된 교육‧컨설팅 전문기관(한국능률협회컨소시엄, 지역활성화투자개발원)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충청남도를 시작으로 6월 10일 울산시까지 전국 11개 광역지자체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로드쇼는 교육 세션, 컨설팅 세션 순으로 진행되며, 교육 세션은 펀드와 관련 제도 전반을 소개하는 기본교육과 금융구조, 사례분석 등이 포함된 심화교육으로 나눠진다. 교육 후 컨설팅 세션에서는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를 신청하기 위한 요건과 절차를 점검하고, 체크리스트도 함께 작성한다. 특히,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지역활성화 투자 전문 컨설팅단(TF)이 컨설팅에 참여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전국 광역지자체 가운데 가장 먼저 로드쇼를 개최한 충청남도에서는 지역 개발 관련 업무를 담당하거나 펀드에 관심이 있는 광역‧기초 지자체 공무원 등 약 70여명이 참석하여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여주었다.

충청남도 관계자는 이번 로드쇼가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에 대한 이해도와 접근성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한 앞으로도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 교육‧컨설팅 사업’을 적극 활용하여 충남의 지역 특색과 장점이 반영된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재부는 지역활성화 투자 펀드가 지역경제의 활력 제고를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로드쇼 이후에도 “찾아가는 교육, 현장 컨설팅”을 전국의 기초지자체까지 확대 시행하여 지자체의 펀드 활용을 적극 뒷받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스웨덴 말뫼서 ICLEI 주관 민관협력 기후·에너지 정책교류회 참가

[뉴스스텝] 포항시는 지난 24일(현지 기준) 스웨덴 말뫼시 도시계획국 및 환경국을 방문해 이클레이(ICLEI·국제지방정부환경기구) 주관 민관협력 기반 기후·에너지 정책 교류회에 참가했다.이날 박선영 포항시 환경정책과장은 포항시의 제도적·실천형 시민참여 거버넌스 사례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기반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시민 주도의 도시정원 조성 활동 ‘그린웨이범시민추진위원회’ 민관산학연 협력체

조규일 진주시장, 국제행사 초청연사 참석 ‘눈길’

[뉴스스텝] 조규일 진주시장이 아시아 · 태평양지역 지방정부가 참여하는 국제행사에서 초청연사로 강연에 나서 주목을 받았다.진주시는 조규일 시장이 이달 24일부터 26일까지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2025 제10차 세계지방정부연합 아시아ㆍ태평양지부(UCLG ASPAC) 고양 총회’의 서브포럼에 공식 초청연사로 참석해 25일‘청년 리더십’을 주제로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번 ‘UCLG ASPAC 총회’에는 ‘

'합천군 수려한 아빠육아단' 아빠육아사랑방 운영

[뉴스스텝] 합천군육아지원센터(센터장 권윤숙)는 2025년 9월 24일 육아지원센터 2층 프로그램실에서『합천군 수려한 아빠육아단』아빠육아사랑방을 운영했다.이번 아빠육아사랑방 프로그램은 아빠들이 자녀 양육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바람직한 육아 방법에 대해 진솔하게 소통하며 서로 공감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참여한 아빠육아단원들은 “일상에서 쉽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육아 고민들을 자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