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보안 미적용 주민등록증, 무료로 재발급 받으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4 19:10:23
  • -
  • +
  • 인쇄
2006.11.1. 이전 발급 주민등록증, 보안기능 추가된 주민등록증으로 재발급
▲ 주민등록증 무료 재발급 홍보 포스터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2006년 11월 1일 이전에 발급한 주민등록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보안기능이 추가된 주민등록증을 무료로 발급하고 있다.

주민등록증 보안 강화(2006년 11월 1일) 이전에 발급한 주민등록증은 위·변조에 취약하고, 사진이 오래돼 본인 확인의 어려움 등으로 범죄에 노출될 우려가 크다.

현재 발급되는 주민등록증은 기존보다 내구성이 우수하고 훼손이 방지되는 폴리 카보네이트(Poly Carbonate) 재질로 제작되며, 레이저를 활용해 표면을 태워 글자가 쉽게 지워지지 않는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돋음문자로 처리된다.

특히 좌측상단 태극 문양은 빛의 방향에 따라 금색과 녹색으로 변하는 특수잉크가 적용되며, 좌측 하단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사진과 생년월일이 다르게 나타나는 다중레이저 이미지가 있어 특별한 도구없이 육안으로 주민등록증의 위·변조 식별이 가능하다.

보안 미적용 주민등록증 소지자는 이전 주민등록증과 주민등록증 사진 규격에 적합한 사진 1장을 함께 지참해 가까운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조상범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신분증으로서의 기능이 상실된 주민등록증을 반납하고 보안기능이 강화된 현행 주민등록증을 재발급해 신분증 위조 등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등록증 재발급 수수료는 자연적인 훼손, 발급상의 잘못, 재해·재난으로 인한 성형수술 및 주소 이외의 사항이 변경되거나 뒷면 주소변경란이 부족한 경우에 한해 면제된다.

사용자 실수로 손상되거나 고의로 훼손한 경우, 미용 목적 등 성형수술의 경우, 분실로 주민등록증을 반납하지 못하는 경우 등에는 재발급 수수료(5,000원)가 부과된다.

재발급 신청 시 수령을 희망하는 읍·면사무소나 동 주민센터를 선택해 방문수령 하거나 신청 시 등기료(3,800원)를 납부하면 등기우편으로 수령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