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위한 정책, 제주청년 손으로 직접 만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5 19:15:22
  • -
  • +
  • 인쇄
제주도, 4일 제주도청 탐라홀서 제8기 제주청년원탁회의 발대식 개최
▲ 청년 위한 정책, 제주청년 손으로 직접 만든다

[뉴스스텝] 청년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고, 청년정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청년참여기구인 제주청년원탁회의 8기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청년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청년정책에 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제8기 제주청년원탁회의의 발대식이 4일 오후 제주도청 탐라홀에서 열렸다.

이번 발대식은 제8기 제주청년원탁회의 운영의 연간 로드맵을 공유하면서, 청년참여기구 청년위원에게 소속감을 부여하고 책임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도지사-청년원탁회의 토크콘서트, 운영(부)위원장 선거 등이 진행됐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토크콘서트에서 청년위원들과 도정 청년정책 발전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며 소통했다.

오영훈 지사는 “청년원탁회의 등 청년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더욱 내실있게 운영해 청년 스스로 정책을 결정하고 끌고 나갈 수 있도록 제주도정이 사다리 역할을 해나겠다”고 말했다.

청년위원들은 제주형 청년보장제의 대표 시책과 전달체계인 이어드림 사업 추진방안, 청년 창업 지원방안 등 청년들의 삶과 관련된 질문과 함께 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기초자치단체 도입 등 평소 관심있던 도정 현안에 대해 메신저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오영훈 지사가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오영훈 지사는 “기초자치단체 도입은 청년들의 민주적인 사회 참여를 확대하는 원동력으로, 기초의회를 포함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는 창구가 기초-광역으로 넓어지는 것”이라며 “청년들의 민주적인 사회정치 참여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답변했다.

이후 운영(부)위원장 선거에서는 1년간 제주청년원탁회의를 이끌어갈 운영위원장으로 관광2분과 송준한 씨, 부운영위원장에는 문화1분과 이은정 씨가 선출됐다.

제주청년원탁회의는 제주청년들의 실질적인 참여 확대와 실효성 있는 청년정책 수립·시행을 목표로 2017년부터 시작된 청년 참여기구이다.

제8기 제주청년원탁회의는 지난해 11월 20일부터 12월 10일까지 공개 모집했으며, 사전 교육을 거쳐 19~39세 청년위원 147명이 선발됐다.

선발된 청년위원들은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 문화, 관광 등 10개 분과에 참여해 청년문제의 해법을 함께 고민하고, 청년정책을 발굴한다.

한편 제주도는 제7기 청년원탁회의에서 발굴한 청년정책 3건에 올해 5억 6,000만 원의 청년참여예산을 투입해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