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강대길 의원, 현대청운중학교 보도 안전펜스 설치 현장 간담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2 19:10:09
  • -
  • +
  • 인쇄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 보행 환경개선 적극 나서야
▲ 울산광역시의회 강대길 의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의회 강대길 의원은 2일 오후, 시 관계 부서와 함께 현대청운중학교에서 학교, 운영위원회, 학부모회 관계자 등과 학교 주위 보행 환경에 관한 의견청취 자리를 가졌다.

강대길 의원은 현대청운중학교는 24학급에 학생 수는 697명 교직원은 65명 규모로 학교 옆에는 현대청운고등학교가 있고 인근에는 아파트가 위치하고 바로 건너편에는 현대중공업이 있다며 도로와 관련 청운중학교 앞은 현대중공업과 마주하고 왕복 6차선 직선 도로라고 했다.

또한, 학생들이 통학하는 학교 주위에 속도를 제한하고 있지만, 현대중공업의 납품 차량 등 대형 차량이 수시로 지나가고 차량 통행으로 자칫 차량이 보도로 충돌하거나 보도로 넘어온다며 크고 작은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한편,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TAAS) 자료를 보면 2022년 보행 중 교통사고를 당한 중·고생은 1,193명이고 이 중 8명이 숨졌고, 등․하교 시간대인 오전 8~10시(140명)와 오후 4~6시(226명), 학원으로 이동하는 오후 6~8시(212명), 오후 8~10시(160명) 사이에 발생한 교통사고가 전체의 62%를 차치했고, ‘보행 사상자’와 관련, TAAS 자료에서 전국의 13세 이상 20세 이하의 지난 5년간(2020년~2024년) 사망자 수는 55명, 사상자는 12,359명으로 파악되고, 특히 부상자 수는 2020년 2,293명에서 2024년은 2,600명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특히, 강대길 의원은 현대청운중학교 주변의 도로 구간이 인근 남목고등학교, 남목중학교, 동부동, 서부동으로 갈 수 있는 도로로 교통량이 많아 학생들의 보행 안전과 교통사고 예방에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해야 함을 강조했다.

참석한 학교 관계자들은 중학생은 한참 호기심과 장난기가 많다며, 인근 중․고등학교의 등․하교 시간대가 비슷하여 학생들의 버스 탑승이 어려워 도로를 건너가고, 차로로 뛰어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는 등 학생들의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며, 현대청운중학교 정문 앞에서 버스 승강장까지 안전펜스 설치를 건의했다.

이에 시 관계 부서는 건의한 사항은 충분히 공감한다며, 학생들이 안전한 보행 환경개선과 안전펜스 설치에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강대길 의원은 2023년 ‘학교안전사고 분석 통계(교육부, 학교안전공제중앙회)’에서 울산 지역의 학교 밖 스쿨존에서 47건, 스쿨존 외 23건이 발생했고, 신고되지 않은 사고를 포함하면 더 많을 것이라며,

중학교가 서부동 안산사거리에서 한채사거리 구간 중간에 있어 학교 주위뿐만 아니라 지나가는 보행자와 운전자 안전을 위해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칠” 것이 아니라, 사전에 필요한 곳에 교통안전시설 설치․보강에 적극 나서기를 재차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오산시소상공인연합회,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서 대통령 표창 수상

[뉴스스텝] 오산시는 오산시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10월 31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부 주최 ‘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에서 우수단체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2025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는 전국 700만 소상공인을 대표하는 국내 최대 규모 행사로, 올해는 ‘오늘을 여는 소상공인, 내일을 잇는 대한민국’을 주제로 개최됐다. 대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2,000여 명의 소상공인이

가평군, 산불예방 위해 불법소각 집중 단속

[뉴스스텝] 가평군이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농촌지역의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에 나섰다. 이번 단속은 지난 3일부터 산불조심기간 종료 시인 12월 15일까지 관내 전역에서 수시로 진행된다.군은 최근 영농폐비닐과 영농부산물의 불법소각으로 인한 산불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읍면별 단속반을 편성해 불법소각 현장을 적발하고 위반자에게 최대 1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앞서 군은 봄철 산불조심

가평신용협동조합, 가평군에 어부바 박스‧전기매트 기탁

[뉴스스텝] 가평신용협동조합은 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어부바 박스’ 100개와 전기매트 20채를 가평군에 기탁했다.이날 전달식에는 박성재 가평신협 이사장과 서태원 가평군수가 참석해 온정을 나눴으며, 기탁된 물품은 가평군을 통해 관내 저소득층 가정에 전달될 예정이다.가평신협은 매년 ‘어부바 박스’와 함께 여름용‧겨울용 이불 세트를 꾸준히 기탁하며, 어려운 이웃들이 건강하고 따뜻한 일상을 보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