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안정 최우선’제주도, 주거복지 더 든든하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5 19:15:10
  • -
  • +
  • 인쇄
세대·계층별 맞춤 지원… 484억 원 투입해 13개 사업·2만 5,130가구 지원
▲ ‘주거 안정 최우선’제주도, 주거복지 더 든든하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484억 원(복권기금 90억 원 포함)을 투입해 도민의 수요에 맞는 세대ㆍ계층별 맞춤형 주거복지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수요자 맞춤형 주거정책을 통해 지난해 2만 4,559가구(사업비 435억 원)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에는 13개 사업·2만 5,13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둘째자녀 출산가구 주거임차비, 신혼부부 등 주택전세·연월세자금 대출이자, 공공임대주택 임대차 보증금, 저소득계층 주거급여 등을 지원해 도민 주거비 부담을 덜고,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주택가격 상승과 잦은 이사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가구를 위해 무주택 청년에게 이사비를 지원한다.

청년 이사비 지원사업은 지난 2023년 제7기 제주청년원탁회의에서 제안돼 올해부터 시행되는 사업이다.

2024년 1월 1일 이후 제주도로 전입하거나 도내에서 이사한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의 19~39세 무주택 청년가구에 이사업체 포장 및 운반비ㆍ용달차량 임차비 등 이사비와 입주청소비를 최대 40만 원 한도로 실비 지원한다.

신청 및 접수 기간은 19일부터 5월 17일까지이며,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예산 범위 내에서 선착순으로 선정·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신혼부부·자녀출산가구 등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복권위원회 복권기금 재원을 활용하는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공고일(‘24. 1. 19.) 기준 7년 이내 혼인신고를 하거나 자녀를 출산한 무주택 가구 중 공고일 이전 금융권에서 주택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도민을 대상으로 한다.

신혼부부 및 자녀출산 가구에는 주택전세대출 이자의 1.5%, 최대 130만 원을 지원하고, 우선순위인 다자녀(2자녀 이상), 장애인, 다문화 가구는 대출이자의 2%, 최대 17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및 접수 기간은 5일부터 3월 8일까지 한 달간으로,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사회초년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 연·월세 대출이자 지원사업도 연중 진행된다.

복권기금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7년 이내 무주택 신혼부부 또는 자녀 출산 가정과 19~39세 이하 사회초년생(재직기간 5년 이내)이다. 보증금 3,000만 원 이하로 연세 720만 원 또는 월세 60만 원 이하의 부동산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도민에 한해 지원이 이뤄진다.

제주은행과 NH농협은행에서 연 최대 600만 원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제주도에서 주택자금대출(잔액기준) 이자의 3.5%(최대 연 21만 원)를 지원한다. 제주도청 주택토지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각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주도청 누리집(도정뉴스'입법·고시·공고)에서 확인하거나, 도청 주택토지과 주거복지팀, 제주시 주택과, 서귀포시 건축과로 전화하면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도민의 주거실태와 수요에 맞는 맞춤형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하고 따뜻한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도민의 주거 안정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산소방서, 화목보일러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서장 한창완)는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해 1월 23일 경산시 하양읍 대동리 일대 화목보일러 사용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안전점검과 화재 예방지도를 실시했다. 이날 점검에는 한창완 서장을 비롯한 소방공무원 5명과 대동1리 마을이장이 함께 참여해 대동1리 화목보일러 사용 2가구의 화목보일러 관리 상태를 확인하고, 화재 예방 요령 교육과 소화기 사용법

여수소방서, 안전한 겨울나기 위한 생활안전수칙 집중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겨울철 한파로 인한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생활안전수칙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기온 급강하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심뇌혈관 질환, 저체온증 등 건강 피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여수소방서는 시민들이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카드뉴스를 제작해 배포하며, 이른 새벽과 아침 시간

여수소방서, 화재 취약계층 보호 위한‘119 화재안심콜 서비스’홍보

[뉴스스텝] 여수소방서(서장 서승호)는 화재 발생 시 신속한 대피 안내와 구조를 지원하기 위한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해 집중 홍보에 나섰다. 119 화재안심콜 서비스는 자력 대피가 어려운 돌봄공백 아동, 장애인, 고령자, 독거노인 등 화재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화재 발생 신고 접수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형 대응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119종합상황실에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