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안정 최우선’제주도, 주거복지 더 든든하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05 19:15:10
  • -
  • +
  • 인쇄
세대·계층별 맞춤 지원… 484억 원 투입해 13개 사업·2만 5,130가구 지원
▲ ‘주거 안정 최우선’제주도, 주거복지 더 든든하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 484억 원(복권기금 90억 원 포함)을 투입해 도민의 수요에 맞는 세대ㆍ계층별 맞춤형 주거복지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수요자 맞춤형 주거정책을 통해 지난해 2만 4,559가구(사업비 435억 원)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에는 13개 사업·2만 5,130가구를 지원할 계획이다.

둘째자녀 출산가구 주거임차비, 신혼부부 등 주택전세·연월세자금 대출이자, 공공임대주택 임대차 보증금, 저소득계층 주거급여 등을 지원해 도민 주거비 부담을 덜고,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한다.

특히, 올해 신규사업으로 주택가격 상승과 잦은 이사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가구를 위해 무주택 청년에게 이사비를 지원한다.

청년 이사비 지원사업은 지난 2023년 제7기 제주청년원탁회의에서 제안돼 올해부터 시행되는 사업이다.

2024년 1월 1일 이후 제주도로 전입하거나 도내에서 이사한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의 19~39세 무주택 청년가구에 이사업체 포장 및 운반비ㆍ용달차량 임차비 등 이사비와 입주청소비를 최대 40만 원 한도로 실비 지원한다.

신청 및 접수 기간은 19일부터 5월 17일까지이며, 정부24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예산 범위 내에서 선착순으로 선정·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신혼부부·자녀출산가구 등의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복권위원회 복권기금 재원을 활용하는 주택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은 공고일(‘24. 1. 19.) 기준 7년 이내 혼인신고를 하거나 자녀를 출산한 무주택 가구 중 공고일 이전 금융권에서 주택 전세자금 대출을 받은 도민을 대상으로 한다.

신혼부부 및 자녀출산 가구에는 주택전세대출 이자의 1.5%, 최대 130만 원을 지원하고, 우선순위인 다자녀(2자녀 이상), 장애인, 다문화 가구는 대출이자의 2%, 최대 170만 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 및 접수 기간은 5일부터 3월 8일까지 한 달간으로, 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동 주민센터에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와 함께 사회초년생 등을 대상으로 하는 주택 연·월세 대출이자 지원사업도 연중 진행된다.

복권기금 사업으로 지원 대상은 7년 이내 무주택 신혼부부 또는 자녀 출산 가정과 19~39세 이하 사회초년생(재직기간 5년 이내)이다. 보증금 3,000만 원 이하로 연세 720만 원 또는 월세 60만 원 이하의 부동산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도민에 한해 지원이 이뤄진다.

제주은행과 NH농협은행에서 연 최대 600만 원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제주도에서 주택자금대출(잔액기준) 이자의 3.5%(최대 연 21만 원)를 지원한다. 제주도청 주택토지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각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제주도청 누리집(도정뉴스'입법·고시·공고)에서 확인하거나, 도청 주택토지과 주거복지팀, 제주시 주택과, 서귀포시 건축과로 전화하면 상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도민의 주거실태와 수요에 맞는 맞춤형 주거복지 사업을 추진해 사각지대 없는 촘촘하고 따뜻한 주거복지를 실현하고 도민의 주거 안정을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 도내 유통 양식 어류의 잔류동물용의약품 실태 조사 실시

[뉴스스텝] 경상남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김태형)은 2024년 자체 연구사업 과제로 수행한 ‘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LS)* 이후 경상남도 유통 양식 어류의 동물용의약품 잔류 수준 분석’ 연구 결과, 검사한 어류 116건 중 1건을 제외한 모든 어류가 적합 수준이라고 밝혔다.검사한 양식 어류 116건 중 54건(46.6%)에서 동물용의약품이 검출됐으며, 1건을 제외하면 모두 기준치 이하의 안전한 수준으로 나

2025 경북도민의 날, APEC 성공 기원 경주 총결집!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1일 오후 2시 경주엑스포대공원 백결공연장에서 ‘2025년 경상북도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이날 기념식은 이철우 도지사, 최병준 도의회 부의장, 임종식 도교육감, 지역 국회의원, 22개 시장·군수와 의회 의장, 도의원, 기관 단체장, 출향 도민, 지역 주민 등 1,700여 명이 참석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아시태평양경제협력체(APEC)를 ‘경북의 힘으로 역대 가장 성공적인 AP

서울특별시의회 이숙자 운영위원장, “온실가스 감축, 녹색건축 신기술 장려가 해답!”

[뉴스스텝] 이숙자 서울특별시의회 운영위원장(국민의힘·서초2)은 ‘녹색건축물 조성 시범사업의 신기술 장려를 위한 '녹색건축물 조성 지원법' 개정 촉구 건의안’을 오는 20일 경상북도 경주에서 열릴 예정인 대한민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협의회 제11대 후반기 제2차 정기회에 제출했다. 본 건의안은 공공에서 선도적으로 녹색건축 신기술을 적용해 녹색건축 활성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법․제도적 환경을 조성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