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곁에서 답을 찾는다!… 부산시 '제2차 기업 혁신성장 릴레이 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8 19:15:30
  • -
  • +
  • 인쇄
11월 18일 15:00 정관 산단 내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개최… ▲박형준 시장 ▲이승우 시의원 ▲최순환 명례일반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노응범 정관일반산업단지 입주기업협의회 이사장 ▲명례·정관 산단 기업 대표 등 27명 참석
▲ 제2차 기업 혁신성장 릴레이 간담회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18일) 오후 3시 기장군 정관 산단 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부산직업능력개발원 2층 영상룸에서 명례·정관 산단 입주기업과 함께 '제2차 기업 혁신성장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이승우 시의원 ▲최순환 명례일반산업단지관리공단 이사장 ▲노응범 정관일반산업단지 입주기업협의회 이사장 ▲명례·정관 산단 기업 대표 등 27명이 참석한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0월 16일 장안 산단을 시작으로 추진 중인 '부산형 기업 혁신성장 릴레이 간담회'의 본격적인 가속화 단계로 부산 전역에서 기업과의 소통을 이어가며,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반영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기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지역 기업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다양한 어려움과 현안을 폭넓게 논의한다. 특히 ▲근로환경 개선 ▲주차난 해소 등 기업 운영의 효율성과 근로자의 복지 향상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들을 논의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명례·정관 지역 산업단지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을 조성하고, 기업과 지역사회가 상생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지역 기업들이 직면한 자금난 해소는 물론, 급변하는 글로벌 경쟁 환경과 통상 여건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우선, 시는 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자금 문제를 지원하기 위해 올해 2조 330억 원 규모의 정책자금을 마련하고, 특히 지역 내 창업·벤처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1천억 원 규모의 ‘기술혁신 특별자금’을 신설해 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지역의 기술혁신 기반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로 인한 복합적 위기 속에서 ▲관세 피해기업 지원 ▲해외 물류비 지원 확대 ▲글로벌 신시장 개척 지원을 통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돕고 있다.

아울러, ▲산단 통근버스 확대 ▲청년 근로자 친환경 차 임차비 지원 ▲엘에이치(LH) 임대주택 기숙사 공급 ▲청년문화센터, 노후 공장 새 단장(리뉴얼) 등 근로환경 개선과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시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동부산권 명례와 정관 산단은 부산의 산업 지도를 균형 있게 확장 시키는 핵심 축으로, 전통 제조업 기반 위에 친환경 첨단 산업을 결합해 지역경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우리시는 기업 곁에서 든든한 동반자로서 혁신성장을 추진해 부산이 남부권의 중심도시로 확실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천시, 2026년 이천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공모

[뉴스스텝] 이천시는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실행하는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이천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 공동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사업은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마을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주민제안형 사업으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이웃 간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주민주도의 자발적인 참여와

김포교육지원청, 함께 만드는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가입왕' 등극

[뉴스스텝] 김포교육지원청은 '함께 만드는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통합 챌린지'에서 최고 가입률을 기록하며 ‘가입왕’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챌린지는 경기도교육청이 2026년 1월 5일 예정된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2차 시범 오픈을 앞두고, 교육가족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했다. 김포교육지원청은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업무협업포털과 교육공동체포털 가입에 동참하며, 도내 교

전남시장군수협의회, 행정통합으로 국가 핵심축 도약 선언

[뉴스스텝]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전남·광주의 행정통합이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생존 전략이자, 지역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필수과제임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전남 22개 시군 시장․군수들의 협의체인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청년층 유출, 고령화,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의 위기를 언급하며 이번 행정통합이 수도권 집중으로 초래된 국토 불균형을 바로잡을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이재명 정부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