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생 마음을 돌보는 마음챙김 상담 프로그램 연수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30 18:35:16
  • -
  • +
  • 인쇄
‘온곰이와 떠나는 내맘대로 마음챙김 여행’ 통해 교사 상담 역량 강화
▲ 경북교육청, 학생 마음을 돌보는 마음챙김 상담 프로그램 연수 운영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30일 구미시에 있는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에서 도내 초․중․고․특수학교 교원 130여 명을 대상으로 ‘온곰이와 떠나는 내맘대로 마음챙김 여행’ 연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는 심리․정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폭넓게 지원하기 위해 마음챙김 이론을 기반으로 한 학생 상담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자리로, 학교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학생 정서 지원의 필요성에 대응하고 교사의 상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학업 부담과 관계 갈등, 정서 불안 등으로 심리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단기적 개입을 넘어 학생 스스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온곰이와 떠나는 내맘대로 마음챙김 여행’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마음챙김은 현재의 경험에 판단 없이 주의를 기울이는 심리적 훈련으로, 학생들의 자기조절 능력과 정서 안정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수는 전문상담(교)사가 없는 학교에서도 담임교사 등이 학생 상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대상을 확대해, 상담 프로그램의 이해와 학교 현장 적용에 초점을 맞춰 운영됐다.

연수의 강의와 실습은 상담 프로그램 자문위원인 한국아동마음챙김연구소 정하나 소장이 맡아 진행했으며, 이론 설명과 함께 프로그램 키트 활용 방법과 학교 적용 사례 등을 조별 활동 중심으로 안내했다. 단순한 이론 전달을 넘어 교사들이 직접 체험하고 각 학교 여건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해 실효성을 높였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에게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온곰이와 떠나는 내맘대로 마음챙김 여행’ 프로그램 키트도 함께 제공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의 마음 건강은 학습과 생활 전반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소”라며, “이번 마음챙김 상담 프로그램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학생들의 심리․정서 상태를 더 섬세하게 이해하고, 예방적·회복적 상담을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해 학생 정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모든 학생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지사 “7월 광주·전남 행정통합 출범…대통령 파격지원 약속”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9일 청와대에서 열린 이재명 대통령 주재 오찬 간담회서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한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의지를 확인, 오는 7월 ‘대한민국 제1호 광주·전남 행정통합’의 강력한 동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이날 간담회에는 이재명 대통령을 비롯해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지역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통합의 필요성과 구체적 국가 차원의 지원 방안에 대한 공감대를 재확인했다.이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17∼19일 공식 방한…이재명 대통령과 정상회담

[뉴스스텝]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이재명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달 17일부터 19일까지 공식 방한한다고 청와대가 밝혔다.청와대는 "멜로니 총리는 우리 신정부 출범 후 최초로 방한하는 유럽 정상이자 청와대 복귀 후 맞이하는 첫 외빈이며, 이탈리아 총리로서는 19년 만의 양자 방한을 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과 멜로니 총리는 19일 정상회담과 공식 오찬 등의 일정을 진행할 예정

이재명 대통령, 13~14일 일본 방문…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이 오는 13일부터 14일까지 1박 2일 간 일본을 방문한다. 이 대통령의 이번 방일은 두 번째이며, 일본 정상과의 만남은 취임 후 총 다섯 차례로 늘어나게 된다. 청와대는 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대통령이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의 초청으로 13~14일 일본 나라현을 방문한다"며 이같이 밝혔다.이 대통령은 13일 오후 나라에 도착해 다카이치 총리와 정상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