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연구원,'개원 3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08 19:20:10
  • -
  • +
  • 인쇄
우주경제의 중심으로서 경남의 선도적 역할에 대한 중요성 강조
▲ 경남연구원,'개원 3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

[뉴스스텝] 경남연구원은 경상남도가 우주경제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경남의 우주항공청 조속개청에 대한 능동적 대응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12월 7일 경남연구원 가야대회의실에서 '우주경제의 중심, 경남의 재도약'을 주제로 개원 31주년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축사영상을 시작으로 강용범 경남도의회 부의장의 축사, 송부용 경남연구원장의 개회사 순으로 개회식이 진행됐으며, 이후 1부 주제발표와 2부 종합토론을 통해 우주경제시대를 선도해야 할 경남의 역할과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개회식에서 박완수 도지사는 축사영상을 통해 “우주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경남이 우리나라의 우주비전을 이끌 중심지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책적 제안 도출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경남연구원이 미래를 위한 도정의 길잡이가 되어주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1부 주제발표에서 안형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연구2팀 팀장은 ‘제3차 우주 산업화 전략 수립의 기본 방향’을 주제로 우주경제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전문 인력 양성과 국내기업의 해외 시장 확대를 위한 국제협력 확대”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주기술개발 사업의 장기적 특성을 고려하여 우주기업에 대한 전방위적 지원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을 언급했다.

뒤이어 명노신 경상국립대학교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는 ‘미국 사례로 본 우주경제 발전 전략과 경남의 역할’을 주제로, “우주경제의 핵심적 가치는 개척, 선점, 그리고 혁신”에 있으며 경남이 우주경제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해당 가치를 발현할 수 있도록 “새로운 비전에 따른 우주정책 거버넌스가 필요”하며, “우주항공청의 연구개발 기능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2부에는 이우배 인제대학교 공공인재학부 교수의 사회로 김경희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우주부품시험센터장, 손상락 경상남도의회 입법담당관 정책담당 박사, 옥주선 경남테크노파크 항공우주본부장, 임철규 경상남도의회 도의원, 황진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참여하여 우주경제시대를 맞이하는 경상남도의 대응방향에 관해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임철규 도의원은 우주복합도시와 연관된 행정복합타운에 대해 언급하며 “행정복합타운 조성이 단순히 우주항공청 유치에 그칠 것이 아니라, 세종시의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사례와 마찬가지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추진단을 세우고 정주여건 개선까지 염두에 두어야 함”을 강조했다.

황진영 책임연구원 역시 “우주항공청 조속개청을 위해서 경남은 전국과의 교통편의성, 고급인력에 대한 정주여건 개선, 국제협력과 연관 있는 국제회의 유치를 위한 컨벤션센터 조성 등이 시급함”을 강조하며 우주항공청 설립과 연관된 정주여건 개선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송부용 경남연구원 원장은 “경남이 우주경제의 중심이 되기 위해서는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한 정주여건의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관련 정책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원의 선도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언급하며 “오늘 세미나가 우주경제 뿐 아니라 산업,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경남의 재도약을 위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2년 연속 2등급 쾌거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2등급을 획득하며, 기초시의회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우수한 청렴 성과를 거뒀다.국민권익위원회의 종합청렴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체감도(60점) 청렴노력도(40점)를 종합해 산정된다. 전화 및 온라인 조사를 병행해 직무관계자, 전문가

충남사회서비스원, ‘가족돌봄 아동·청년 실태 및 지원 강화 방안’ 집담회 개최

[뉴스스텝] 충남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실은 12월 10일 충청남도의회 101호에서 ‘충청남도 가족돌봄 아동·청년 실태 및 지원 강화 방안’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정책연구실에서 진행한 기본과제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자치법규 개정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집담회에는 신순옥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영옥 원장, 송미영 정책연구실장, 맹준호 연구위원, 정덕진 사회보장연구팀장,

성남시, 대장동 범죄수익 5,173억 원 가압류 인용 '쾌거'… 검찰 추징액 넘어서

[뉴스스텝] 성남시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일당들을 상대로 제기한 가압류 신청에서 검찰의 추징보전 청구액을 뛰어넘는 5,173억 원의 인용 결정을 이끌어냈다.시는 23일 오전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까지 법원으로부터 총 5,173억 원 규모의 가압류 인용 결정을 받았다”며 “이는 검찰이 형사재판에서 청구했던 추징보전액(4,456억 원)보다 717억 원 더 많은 금액”이라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성남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