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 미래 건축산업 발전방안 머리 맞댄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01 19:30:10
  • -
  • +
  • 인쇄
1일 ‘2022 대한민국 건축사대회’ 개최…건축사 등 7,000여 명 참여
▲ 대한민국 건축사대회

[뉴스스텝] 글로벌 건축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미래 대한민국 건축산업의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국내 건축 전문가들이 1일 제주에 모였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날 오후 2시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대한건축사협회가 주최하고 17개 시‧도건축사회에서 주관하는 ‘2022 대한민국 건축사대회’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12회 째를 맞는 대한민국 건축사대회는 ‘하나된 건축사, 변화에 더하다’를 슬로건으로 다양한 건축 관련 문화행사를 통해 건축에 대한 국민 인식을 개선하고, 건축사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영훈 지사는 “급격한 도시화와 과학기술의 발전, 저출생‧고령화, 기후위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패러다임의 대전환 속에 대한민국 건축은 새로운 변화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대한민국 건축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온 건축사 여러분의 막중한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건축의 새로운 미래를 펼쳐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변화를 위해 새롭게 출발하는 오늘,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사람과 자연이 행복한 건축을 함께 고민하는 따뜻한 담론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대회에는 오영훈 지사,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엄정희 국토교통부 건축정책관, 석정훈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최창식 대한건축학회 회장, 강봉유 제주특별자치도건축사회 회장을 비롯해 건축사, 관련 업계 종사자 등 7,000여명이 참석했다.

‘2022 대한민국 건축사대회’는 1일부터 3일까지 사흘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일대에서 진행된다.

대회 첫날인 1일에는 개회선언을 시작으로 윤리강령 선포식, 류춘수 건축사 기조강연, 양내원 한양대학교 ERICA 건축학부 교수의 특별강연, 해외단체장 포럼이 운영된다.

2일에는 2014년 프리츠커상 수상자이자 재난건축의 상징적 인물인 일본의 건축가 반 시게루의 특별강연과 최진석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등의 강연이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3일에는 건축골든벨, 브릭하우스 등 도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이번 대회를 통해 건축사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고찰과 글로벌 건축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해 탐구하고, 국민 모두가 참여하고 즐기는 건축문화축제로 자리 잡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파크골프장체계적 운영 확립 방안 마련' 5분 발언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이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파크골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관광·경제·복지 전반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이라며, 군위군 파크골프장의 체계적인 운영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이어 그는 현재 읍·면별로 운영되는 파크골프장이 이용시간, 요금체계 등에서 제각각이라며, 네 가지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첫째, ‘가칭

울산교육청-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 서명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8일 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4개 단체와 ‘2025년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에 서명했다. 울산교육청은 노동조합연대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노사협의회를 해마다 열고 있으며, 올해는 5월 28일 사전협의를 시작으로 네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 요구안 34건 가운데 23건을 합의하는 성과를 냈다.이번 협의회에서는 행정실 직원 결원 시 대체인력 자문 지원, 부정당업자 제재 업무처리

비도 막지 못한 열기…의정부 민락맥주축제 시민 발길 북적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광장에서 열린 ‘민락맥주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6일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서도 많은 시민들이 행사장을 찾아 의정부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자 민락2지구상가번영회와 의정부도시공사 상권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시와 농협이 후원해 진행됐다. 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