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고태민 의원,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이슈관련”도지사가 지역경제안정을 위해 도민과 직접 소통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22 19:30:20
  • -
  • +
  • 인쇄
[뉴스스텝]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방류임박에 따른 도민불안감 해소를 위해 도지사가 직접 나서서 발표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오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1차회의에서
▲ 제주도의회 고태민 의원

고태민 의원(애월읍 갑선거구, 국민의힘)은“최근 후쿠시마 이슈로 인해 경기도, 서울 지인들이 제주도관광을 주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불안감해소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고 했다.

고태민 의원은 “증자살인(曾子殺猪), 증삼살인(曾參殺人), 삼인성호(三人成虎) 등 뉴튜브, SNS 등에 가짜뉴스가 판치고 있다”며, “최근 소금사재기 촌극이 벌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도정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정부방침 공유 등 도민들에게 홍보한 적이 없다”며 지적했다.
또한, “후쿠시마관련 이슈로 인해 전국이 난리이고, 특히 제주도가 더 날리다”며, “그러면 제주도에서 관광성수기를 맞아 메시지를 날려야 하는데, 팩트를 가져 가지고 도민들에게 안전성을 심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주도내 일식집이 427개, 횟집이 361개, 그리고 전통시장에서 수산물 자영업체가 4,415개소 중에 약 15%가 된다”며, “이분들이 장사가 안된다고 언론에 나오고 있다며, 제주도가 가짜뉴스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첫째가 방류는 안된다는 것이 원칙이지만, 방류가 된다면 1차적으로 일본, 캐나다, 미국인구가 5억여명으로, 우리나라는 5천만명으로 약 10%이다”며, “한국, 일본 언론기관 여론조사를 보면 일본도 처음에는 80%이상이 반대하다가 지금은 50%이상 찬성하는 쪽으로 기울고 있다”며, “반면에 한국은 85%가 반대하고 있고 이는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어, “도에서는 예상피해를 4,483억원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4~5년 걸려서 나올 피해상황이라 보고 있다”며, “만일에 오염수 피해가 발생한다면 4,483억원이 아니라 지난해 해양수산국 조수입이 1조 3700억원인데 이 이상의 피해가 온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아직은 제주도가 오염수가 오지 않고 있지만, 이 시기를 통해서 관심있게 육성해야할 분야가 있다고 생각된다”며, “양식어류가 전체어류 24%를 차지하고, 광어가 작년도 41,800톤인데, 이중 제주도가 51%를 차지하고 있다”며, “이러한 산업을 더욱 더 육성시켜서 수출도 하고 도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더 많이 제공해야할 것이 아니냐”라고 제언했다.

또한, “일본 후쿠시마 지역에서 우럭이 방사능 수치가 높게 나왔는데, 우럭이 제주도까지 오지 않는다”며, “그러나 회유성어종인 갈치, 고등어 그리고 우리가 많이 먹는 방어, 황돔 등 18가지 어종이 있는데, 원전사고 후 12년도 됐는데, 오염도 측정 발표를 하지 않는다”라며, “이러한 것들을 발표를 해야 관광객들이나 도민들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제주도가 청정한 어류를 구입할 것이 아니냐”며,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도지사께서 직접 오염수방류와 관련하여 솔직한 발표가 있어야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