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구,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 대상 치매 전수조사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6 19:20:17
  • -
  • +
  • 인쇄
▲ 부산 서구,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 대상 치매 전수조사 실시

[뉴스스텝] 부산 서구는 오는 3월부터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한 맞춤형 전략의 일환으로, 사회적 교류가 적어 치매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발견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은 1인 가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되지 않은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 전체를 대상으로 ‘25년 3월부터 12월까지 실시된다.

검사 방식은 치매안심센터 방문 검사와 함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가정방문 검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서구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조사 대상자들에게 치매 선별검사 안내 우편을 발송하고, 검사 독려 전화를 병행해, 한 분도 빠짐없이 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치매 환자 및 고위험군으로 확인된 어르신들에게는 정기적인 건강 상담과 교육, 인지 재활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치매 환자 가족을 위한 힐링 프로그램도 운영해 종합적인 치매 관리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공한수 서구청장은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치매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서구를 만들기 위해 지역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를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전수조사는 초고령화 사회에서 증가하는 치매 유병률에 대응하고, 치매 고위험군인 75세 이상 1인 가구 어르신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려는 조치다. 이를 통해 치매 조기 발견과 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고, 어르신들의 사회적 참여와 정서적 안정을 돕는 한편, 치매 친화적 환경 조성과 지역사회 통합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