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올해 CCTV 확대 및 기능 강화에 29억원 투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06 19:25:03
  • -
  • +
  • 인쇄
방범용 CCTV 설치 및 노후 장비·시스템 교체·보강으로 도민 안전 최우선 보호
▲ 제주도, 올해 CCTV 확대 및 기능 강화에 29억원 투입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호하기 위해 올해 총 29억 원을 투입해 폐쇄회로 티비(CCTV) 안전망을 확대하고 기능 강화 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선제적인 안전 예방 대응체계 확보를 위해 방범용 폐쇄회로 티비(CCTV) 설치사업에 13억 원을 투입해 우범지역, 생활권 안전취약지역 등 45개소에 폐쇄회로 티비(CCTV) 및 안심비상벨을 확대 설치한다.

설치 대상지는 지난해까지 도민‧경찰이 설치 요청한 597개소 후보지 중 제주경찰청과 협업을 통해 범죄평가, 읍면동 지역분석, 유동인구 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을 거쳐 우선 설치대상지 45개를 선정했으며, 올해 말까지 설치를 마칠 예정이다.

또한 폐쇄회로 티비(CCTV) 관제센터 노후 시스템 및 보안장비 교체에 8억 원, 노후 폐쇄회로 티비(CCTV) 보강·교체 사업*에 7억 원을 투입해 관제센터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한다.

이를 통해 영상 식별이 어렵거나 부품단종으로 수리가 불가한 폐쇄회로 티비(CCTV) 카메라와 관제시스템 적기 교체로 선별관제의 효율성을 높이고, 도민 안전지킴이 역할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선별관제 기능을 폐쇄회로 티비(CCTV) 200대에 확대 적용하는데 1억 원을 투입하고, 기존 선별 기능을 확대해 더욱 촘촘한 도민 안전 대응체계를 갖춰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경찰청과 협업으로 실종자(치매환자, 아동 등) 발생 시 신속한 발견과 대응을 위해 활용 중인 인공지능(AI) 실종자추적시스템을 범죄수배자 검거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협업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조상범 제주도 안전건강실장은 “각종 사건․사고 예방 및 범죄 수사에 폐쇄회로 티비(CCTV) 활용의 중요도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폐쇄회로 티비(CCTV) 확대 구축사업을 통해 도민의 안전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주광역시체육회, 종목단체 신년회 개최

[뉴스스텝] 광주광역시체육회는 1월 19일 체육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종목단체 회장, 임직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2026 종목단체 신년회'를 개최했다. 이날 신년회는 전갑수 시체육회장, 김석주 광주배구협회장, 한용수 광주게이트볼협회장 등 74개 종목단체 회장 및 전무이사 100여명이 참석했다. 2026년도 광주광역시체육회 비전 및 추진과제 보고, 민선 2기 체육회장 공약사항 이행 결과 보고

(재)김포문화재단-(사)한국조명가협회 업무협약(MOU) 체결

[뉴스스텝] (재)김포문화재단은 지난 12일 (사)한국조명가협회와 지역 문화예술 및 무대예술 분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김포아트홀 2층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실에서 진행된 이 날 협약식에는 (재)김포문화재단 이계현 대표이사와 (사)한국조명가협회 권순엽 이사장 등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지역 문화예술 발전 및 무대예술 활성화를 위하여 기술교

거제시가족센터, 부모-자녀 관계 개선 위한 집단상담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거제시가족센터는 오는 2일부터 진행하는'교류분석(TA)을 통한 부모–자녀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프로그램 주요 내용은 자아상태검사,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 패턴 이해하기, 갈등 상황에서 안정적인 대화법 등으로 청소년의 마음 성장과 가족관계 회복을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다.모집 대상은 예비 중학생 이상의 청소년 자녀와 양육자 5가정이며, 거제시가족센터 홈페이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