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농협, 농기계 지원에 28.5억 투입…796농가 혜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2 19:30:04
  • -
  • +
  • 인쇄
도 자체 예산 적극 투입 영농 취약계층 구매비용 60%, 농가당 최대 300만원
▲ 제주도·농협, 농기계 지원에 28.5억 투입…796농가 혜택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농협중앙회와 함께‘2025년 농촌 고령화 대응 도-농협 협력사업’을 통해 796농가에 28억 5천만원 규모의 농기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는 고령화 된 농촌 현장의 작업 환경 개선으로 위해자체 예산 15억원을 투입, 영농 취약계층에게 농기계 구매비용의 60%를 지원한다.

전동가위, 운반기 등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농기계를 대상으로 796농가를 선정했으며, 선정 과정에서 고령농 여부, 장비 보유 현황, 경지면적, 농업교육 이수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번 사업은 제주도가 15억 원, 농협중앙회가 3억 6,000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농가와 지역농협이 9억 9,000만 원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고령농, 여성농 등 취약계층 농가는 파쇄기, 전동가위, 운반기 등 필수 농작업 장비 구매 시 농가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올해부터는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선정된 농가가 6개월 내 농기계를 구입하지 않을 경우 사업 포기로 간주하고 후순위자에게 지원 기회를 주는 제도를 새롭게 도입했다.

사업 대상자는 농기계 구매 후 구비 서류를 첨부한 사업 완료 보고서를 관할 읍면동에 제출해야 한다. 또한 지원받은 농기계에는 지원사업을 표시하는 스티커를 부착해야 하며, 올해는 재원이 복권기금에서 도 예산으로 변경됨에 따라 지원 표시 내용도 일부 수정됐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지역농협의 농작업 대행 서비스도 강화한다.

지역농협 7개소에 파쇄기 등 38대의 농기계를 지원한다. 고 령농과 여성농의 힘든 농작업을 농협이 대행할 수 있도록 단가 800만원 이상의 대형 농기계를 중심으로 전문적인 작업 대행 서비스 기반을 마련했다.

제주도는 이달 말까지 지역농협을 대상으로 추가 수요조사를 실시해 예산 범위 내에서 농작업 대행용 농기계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김형은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도-농협 협력사업은 고령화되는 제주 농촌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농협과 긴밀히 협력해 영농 취약계층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싱어게인4' 돌아온 ‘싱요일’에 시청자 반응 터졌다! ‘정주행 유발’ 무대에 클립 누적 조회수 1700만 뷰 돌파!

[뉴스스텝] JTBC ‘싱어게인-무명가수전 시즌4’(기획 윤현준, 연출 위재혁/이하 ‘싱어게인4’)가 레전드 오디션의 진가를 발휘하며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싱어게인’이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비결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기 위해 다시 무대에 오른 무명가수들의 ‘진정성’과 ‘절실함’으로 만든 울림 깊은 무대다. 시즌4 역시 역대급 경쟁률을 뚫고 본선에 진출한 실력파들이 대거 포진한 만큼, 1라

밀양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한 달... 행정 공백 없이 안정화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전 본원 화재 이후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 비상대응 T/F를 지속 운영하며 전산시스템 안정화와 행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4일 밝혔다.시는 화재 발생 후 부시장을 총괄 상황실장으로 하는 비상대응체계를 즉시 가동하고, 18개 부서가 긴밀히 협력해 장애로 인한 민원 발생 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고 있다.또한 전산실 안정성

구례군,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릴레이 응원 챌린지’마지막 주자로 동참

[뉴스스텝] 전라남도 구례군이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는 릴레이 응원 챌린지의 마지막 주자로 참여했다.이번 챌린지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첫 주자로 나서며 시작됐으며, 남도 미식의 세계화, 지속 가능한 미식 산업 육성, 지역 식품기업의 수출 확대, 글로벌 미식 교류 활성화 등 박람회의 핵심 비전을 널리 알리기 위한 캠페인이다.김순호 군수는 “남도의 맛과 멋을 알리는 남도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