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상장기업 육성 지원 ‘다각적 성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16 19:20:10
  • -
  • +
  • 인쇄
‘26년 내 4개사 상장 목표…‘28년까지 총 7개 기업 상장 전망
▲ 상장 지원기업 스케일업 동향(‘25년 상반기)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상장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내 전략기업의 상장 및 스케일업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제주도는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유망기업들을 선별해 2026년까지 총 4개사 상장을 목표(유치 포함 5개사)로 하고 있으며, 현재 코스닥과 코넥스 등 상장 트랙별 절차를 이행 중이다.

각 기업의 업종, 기술력, 투자유치 실적 등을 기반으로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코넥스 상장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상장을 추진하고 있다.

일부 기업은 IBK투자증권·신한투자증권 등 증권사와의 상장 주관 계약 체결도 완료했다.

제주도는 2028년까지 코스닥 5개사, 코넥스 2개사 등 총 7개 도내기업 상장을 전망하고 있다.

상장기업 육성 지원사업 참여기업들은 글로벌 진출, 사업영역 확장, 기술혁신 등에서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유씨엘㈜은 미국 일반의약품(OTC) 선케어 화장품 개발을 본격화하고, 세계 최대 뷰티 박람회인 ‘코스모프로프 볼로냐 2025’에 참가해 제주산 천연 화장품의 해외 홍보에 나섰다.

㈜미스터밀크는 자체 개발한 젤라또 제품을 동남아시아 시장에 첫 수출하며 식품 제조업계의 글로벌 진입 가능성을 입증했고,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뉴스페이스 세미나에 참가해 미국 우주산업 관계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했다.

사업 영역 확장도 활발하게 이뤄져 ㈜네이처모빌리티는 중국 최대 렌터카 플랫폼 ‘주주처’와의 공급계약을 통해 해외 고객층 확보에 성공했으며, ㈜올링크는 JDC 면세점을 시작으로 세븐일레븐, 서울시와 협력해 전국 단위로 모바일 전자영수증 서비스를 확산시켜 디지털 솔루션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또한 ㈜제주애퐁당은 자사 캐릭터 지식재산권(IP) ‘퐁당패밀리’를 활용해 코엑스 전시회 참가 및 스타필드 팝업스토어 운영을 통해 콘텐츠 시장 확장 기반을 마련했다.

㈜메이크어베러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발표한 ‘2024년 가맹사업 분석현황’에서 커피부분 가맹점 점포당 평균매출액 전국 5위를 달성해 ‘제주의 스타벅스’로 인정받았다.

특히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국가전략기술 보유기업으로 공식 확인서를 받아 기술특례 상장 자격을 확보했다.

또한 ㈜소프트베리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혁신 프리미어 1000’ 기업에 선정돼 제조·모빌리티 분야에서의 우수 혁신기업으로 평가받았으며, 제이아이엔시스템㈜은 초정밀 위치기반 온디바이스 인공지능(AI) 플랫폼 개발로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기술혁신 성과도 눈에 띈다. ㈜제농에스앤티는 고추 신품종 ‘TR복합장군’과 ‘TR올대장’을 개발·출시하며 농업 생산성과 품질을 동시에 향상시켰다.

㈜라이드플럭스는 25톤 자율주행 화물트럭의 도심 임시운행 허가를 확보하며 물류 자율주행의 현실화를 앞당겼고, 컴퓨터 비전 및 패턴인식학회(CVPR) 2025 세계 인공지능(AI)학회 자율주행 챌린지에서 3위를 기록하며 국제 경쟁력을 입증했다.

나눔에너지는 전력-수소변환(P2H) 및 가상발전소(VPP)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전력거래 플랫폼을 구현하며 에너지 기술 전환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분야에서는 제주웰빙 영농조합법인이 전국 최초로 재생에너지 100% 사용(RE100) 기반의 친환경 달걀 ‘지구란’을 출시해 하나로마트에서 유통을 시작했다. ㈜나눔에너지는 농업분야 재생에너지 100% 실현 프로젝트에 선정돼 제주 주요 작물 중심의 재생에너지 자립모델 실증에 착수했다.

㈜제클린은 제주 호텔 폐기 침구를 원재료로 활용한 재생 타월 ‘리타올’을 개발해 벤처나라에 등록하고, 국내 대표 섬유기업과 공동으로 ‘프리뷰 인 서울(PIS)’ 전시에 참가할 예정이다.

투자유치 성과도 나타났다. ㈜케어식스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제주도 조성 펀드 ‘빛나는 제주 상장기업 육성펀드’ 1호 투자기업으로 선정돼 총 10억 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김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 “상장기업 육성사업을 통해 제주를 대표할 유망기업들이 빠르게 성장 중”이라며, “이들이 상장을 통해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향후 지원기업의 상장 추진 현황에 대한 지속적 모니터링과 투자기관 연계 강화, 도외 유망기업의 제주 이전 유치 확대 등 기업 생태계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구 북구, '2025년 제2회 영유아학부모교육'실시

[뉴스스텝] 대구 북구청은 지난 11월 5일 오전 10시 30분 경북대학교 효석홀에서 어린이집‧유치원 학부모 500여 명을 대상으로'2025년 제2회 영유아 학부모교육'을 실시했다.실전 육아 멘토인 남아미술교육전문가 최민준 대표를 초빙해 ‘반드시 효과보는 아들 코칭 노하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이론 강의 대신 부모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고민과 문제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방식으로 맞

북구청, 금호동 등 5개소에 공영주차장 91면 조성

[뉴스스텝] 대구 북구청은 금호동 등 6개소에 사업비 7천만원을 투입하여 총 91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11월부터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했다.북구청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역 내 인근 공한지(국‧공유지 및 사유지)를 활용, 소규모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한 후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는 사업을 올해도 추진했다.올해는 금호파크골프장 개장 이후 금호·사수지구 일대에 차량 유입이 크게 늘어나 주차난이

포천시 내촌면 남여 새마을지도자회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열어

[뉴스스텝] 포천시 내촌면 남여 새마을지도자회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고, 1인 가구 어르신과 차상위계층 등 220여 가구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번 행사에는 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총 44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갔다. 특히 경기농식품 나눔문화확산 사업(경기농수산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김장김치를 나눴다.한경숙 부녀회장은 “이번 김장 김치가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