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와의 약속, 지속가능한 ESG 실천여행 선도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2 19:30:02
  • -
  • +
  • 인쇄
보다 의미있게 환경적·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ESG 제주여행 장려
▲ 제주와의 약속, 지속가능한 ESG 실천여행 선도 추진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제주와의 약속’ 정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사회·정책(ESG) 가치를 확산하는 실천 여행 선도에 적극 나선다.

최근 제주를 찾는 관광객들은 환경 보호와 지역사회 기여를 고려한 여행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친환경 숙박시설 이용, 지역 생산품 소비, 대중교통과 친환경 이동수단 활용 등 ESG 여행 방식이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관광객들이 더욱 의미 있는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환경적·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ESG 제주 여행을 장려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2025년 ESG 제주여행 프로그램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전기차 렌터카 이용 확대 △바다 환경 보전을 위한 해양 정화 활동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착한가게 소비 장려 △생명 나눔 실천을 위한 헌혈증 기부 여행을 운영하여, 환경적·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여행 문화를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현재 제주 관광객의 전기차 렌터카 이용률이 2.3%에 그치고 있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전기차 렌터카 이용을 촉진하고 해녀, 다이빙협회 등과 협업해 바다 속 정화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착한가격업소와 제주백년가게 등 ‘가심비’가 높은 식당의 사회관계망(SNS) 인증, 대한적십자사 제주혈액원와 협력해 도내 헌혈증 기부 캠페인을 통해 생명 나눔 실천도 추진할 계획이다.

ESG 실천여행 프로그램은 3월 말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며, 실천 여행자에게는 ‘제주의 선물’(탐나는전, 면세점 이용권, 제주선물 꾸러미 등)이 제공된다.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는 앞으로도 보전, 공존, 존중이라는 ‘제주와의 약속’을 실천하며, 지속 가능한 여행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민간주체와의 협업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김희찬 제주도 관광교류국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관광객들이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의미 있는 여행을 경험하길 바란다”며 “지속가능한 제주 관광이 정착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