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강원 반도체 박람회 원주서 첫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6 19:25:38
  • -
  • +
  • 인쇄
강원도 반도체 산업의 첫 집결, 기관·교육·연구·기업 한자리에
▲ 강원 반도체 박람회

[뉴스스텝] 강원도민일보(사장 경민현)가 주관하고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가 후원하는 「2025 강원 반도체 박람회」가 11월 6일 오후 3시, 원주시청 로비에서 성황리에 개막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원강수 원주시장, 신경호 교육감, 박정하·송기헌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와 반도체 기업 및 학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박람회는 강원도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반도체 종합 박람회로, 도내 반도체 관련 기업과 교육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참석한 가운데 ‘미래를 여는 강원의 반도체 혁신’을 주제로 11월 6일부터 7일까지 원주시청 앞 광장 및 지하 다목적홀에서 진행된다.

시청 광장에는 반도체 전주기 홍보관을 비롯하여 공정별 기관 및 관내 주요 반도체 기업관이 마련됐다. 지하 1층에서는 「강원형 반도체 비전 심포지엄」이 개최되며, 연세대·강원대 등 도내 대학 및 특성화고 전시 부스, 시민이 직접 반도체 실습을 체험할 수 있는 XR체험존 등이 마련되어 산업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번 박람회가 원주시에서 열리게 된 것은, 원주가 강원 반도체 산업의 실질적 테스트베드이자 혁신 거점으로 성장하여 반도체 박람회의 개최지로서 가장 적합한 도시로 평가받았기 때문이다.

3년 전만 해도 원주는 반도체 산업과 거리가 먼 소위 반도체 불모지였으나, 민선8기 원주시는 미래성장동력 발굴에 대한 의지로 반도체 산업육성에 나섰다.

민선8기 원주시는 반도체 연구·검증·인재 양성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반도체 교육과 테스트베드를 위한 세 개 기관이 연이어 착공에 들어간다.

▲ 2024. 12.의료AI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센터(1차 연도 사업 완료)
▲ 2025.4.한국반도체교육원
▲ 2025. 10.미래차 전장부품·시스템반도체 신뢰성 검증센터
▲ 2025. 11.반도체 소모품 실증센터

이 세 기관은 체험형 실습 교육을 통한 전문인력양성과 반도체 부품·소재·신뢰성 검증을 통합 지원하는‘반도체 3대 테스트 인프라’로, 이를 통해 R&D지원, 실증, 인력 양성을 한 도시에서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이번 박람회는 강원 지역 반도체 산업의 현황과 비전을 한눈에 조망하고 산업·교육·연구 기관 간 협력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원강수 원주시장은“이번 박람회는 반도체 산업의 가능성과 첨단 AI 반도체 도시 전환 플랫폼 확보의 장이 될 것”이라며 “원주에는 반도체 교육·검증·실증 인프라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의료AI 선도 도시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의 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양군,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주민 ‘가까운 민원’ 실현

[뉴스스텝] 청양군이 ‘국민행복민원실’ 3년 연속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주민 생활권 가까이에서 민원서비스를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 확충에 나서고 있다.군은 주민들의 행정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민원 편의를 강화하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2대를 정산농협과 화성농협에 신규 설치했다고 29일 밝혔다.그동안 일부 지역은 기존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장소와의 거리로 인해 이용에 불편이 있었으나, 이번

함안군, 2025년 하반기 퇴직 및 퇴직준비교육자 퇴임식 개최

[뉴스스텝] 함안군은 지난 2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지역 발전의 주역으로서 소임을 다하고 명예롭게 공직을 마무리하는 퇴직공무원들을 위해 ‘2025년 하반기 공무원 퇴임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퇴임식은 수십 년간 군민을 위해 헌신해 온 공직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조근제 함안군수를 비롯한 동료 공직자들이 참석해 재직기념패를 전달하며 석별의 시간

함안군, 군민 생활 안정 위해 2026년 ‘함안사랑상품권’ 발행

[뉴스스텝] 함안군은 군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6년 1월 1일부터 ‘함안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품권 발행은 소비 촉진을 넘어 군민의 생활비 부담을 완화하고, 소상공인에게는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배려해 선구입 제도를 도입하고, 지류·카드·모바일 등 다양한 형태로 상품권을 발행해 전 세대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