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팁스 성공의 주역, 운영사가 한자리에 모여 팁스의 도약을 함께 고민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8 19:35:04
  • -
  • +
  • 인쇄
TIPS 운영사를 중심으로 팁스 선정기업, 지원기관 등 400여명이 참여하는 'TIPS Family Day' 개최
▲ 중소벤처기업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8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팁스 운영사를 중심으로 선정기업, 지원기관 및 전문가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TIPS Family Day’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팁스의 성공적 운영을 이끌어온 운영사를 중심으로, 스타트업 생태계에서의 팁스의 공헌과 성과에 대한 전문가 발제 ▲ ‘25년 팁스 정책방향 및 향후 계획 공유, ▲ 신규 선정된 팁스 주관기관의 운영방향 소개, ▲ 운영사 우수 프로그램 리버스 피칭 등 팁스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팁스는 중기부가 선정한 운영사가 민간의 전문성과 역량을 활용하여 창업기업을 선별하고 정부가 기술개발(R&D) 및 창업사업화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하는 체계로 현재까지 지원받은 3천7백여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15조 8천억원 규모의 후속투자를 유치했으며, 총 23,000여명의 신규 고용을 창출하는 등 민관협력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데이터 분석·리서치 기관인 CB 인사이츠(CB Insights)에서 글로벌 엑셀러레이터 TOP4로 팁스를 선정하는 등 팁스 프로그램은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다.

이날 행사에서는 24년 말 수립한 '팁스 넥스트 전략'을 바탕으로, ‘25년부터 신설하는 ‘팁스 글로벌 R&D 트랙에 대한 주요 요건 등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운영사 후속 투자 등과 연계한 사업화 자금 추가지원 등 운영사 지원·보육성과 중심으로 연계를 강화하는 내용도 설명했다.

아울러, ’25년 공모를 통해 신규 선정된 운영기관들이 향후 팁스 기업 지원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기업의 후속 투자 지원 등에 강점을 가진 벤처캐피탈협회와 기업의 보육 및 맞춤형 프로그램 지원에 강점이 있는 엔젤투자협회는 각 기관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팁스 기업 지원 계획을 안내했다.

또한, 팁스 사업의 핵심 성공 요인인 운영사들의 글로벌지원, 특허지원 등 주요 특화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는 리버스 피칭을 통해 팁스 운영사들의 우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벤치마킹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으며, 이를 토대로 글로벌 진출 지원 등에 강점이 있는 운영사와 우수 프로그램들을 운영사의 포트폴리오 기업 외 타 팁스기업 등에게 공유하는 특화형 운영사 지정방안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오영주 장관은 “팁스 프로그램의 성공은 기술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실패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창업기업의 잠재력에 투자한 운영사의 안목과 투자한 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 노력 덕분”이라며, “팁스 사업의 주요 성과와 향후 정책방향 공유 등을 통해 팁스 프로그램이 한 단계 도약하고, 민·관 협력의 시너지가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기부는 이번 팁스 운영사 워크숍과 더불어, 프리·포스트팁스 사업 공고를 통해 2025년 팁스 통합공고(4.9) 이후 후속 조치를 본격화했다.

주요 변경 사항으로, ▲ 프리팁스는 지역기업 전용 트랙으로 개편하여, 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 투자유치를 받은 지역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등 지역 창업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포스트팁스는 팁스 성공기업 중 최우수성과를 창출한 기업에 대해 지원금을 최대 7억원까지 우대함으로써 팁스 기업의 스케일업 성장에 기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기후변화 대응 ‘제주형 마늘 신품종’육성 나선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은 기후변화에 적응성이 높고 시장수요 변화에 적합한 마늘 신품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이상기상으로 인한 작물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농작물 생육 및 생산성 저하가 농업 현장의 주요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2024년 제주지역 겨울철(1~3월)은 평년보다 높은 기온과 잦은 강우, 낮은 일조량이 겹치면서 마늘에서 ‘2차생장’이 47% 발생했다.

ICC JEJU, ‘제주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및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제주국제컨벤션센터(대표이사 이선화, 이하 ICC JEJU)는 9월 30일(화) 신라호텔 제주, 롯데호텔 제주, 파르나스호텔 제주 등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주변 숙박 및 관광시설 11곳과 ‘제주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및 상생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제주 국제회의복합지구 선정 및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국제회의복합지구에 선정되면 제주 MICE 산업 기반이 확충되고, 국제회의

'강릉 감사 세일 페스타(70th Festa)'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와 강릉관광개발공사는 강릉 방문 개별여행객 유치 확대를 위해 10월 1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감사 세일 페스타(70th Festa)’를 본격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대형 OTA 마이리얼트립(10월 1일 개시)과 여기어때(10월 13일 개시) 플랫폼을 중심으로 주요 관광지, 숙박업, 지역 렌터카 업체가 함께 참여하여 관광객에게 최대 6만원의 숙박 및 시크릿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특히 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