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4 19:45:23
  • -
  • +
  • 인쇄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도 개최…총 9건 시상
▲ 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 개최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14일 오후 제주시소통협력센터에서 ‘2023년 제주지역문제해결플랫폼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올해 운영 2년 차인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은 도민 주도로 발굴한 다양한 지역문제를 도내 민·관·공 기관들이 보유한 인력과 재정 등 자원을 연계해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상향식 지역문제해결 생태계 조성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올 한 해 거둔 주요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행사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정책위원회를 구성하는 36개 기관 대표 및 실무자, 실행의제 협업 관계자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모두의 제주, 즐거운 변화’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성과공유회에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 사업의 주요 성과 보고, 실행의제의 세부 성과 발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올해 온·오프라인 도민 의견 수렴을 통해 발굴된 225개의 예비 의제 중 주민 관심도 등을 고려해 지역 고유자원 활용 우도 생활권 기반 로컬브랜딩, 주민참여형 원도심 이동성 개선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자원순환체계 구축 및 활성화를 통한 우유팩 업사이클링 프로젝트, 기후행동 실천 공유, 확산을 위한 제로 웨이스트 실험의 장, 유기동물 없는 섬, 상생 제주 만들기, 청년 1인 가구의 사회안전망 구축, 외국국적 이주민의 지역사회 안정 정착을 위한 언어장벽 해소 프로젝트 등 총 7건의 실행 의제를 선정했다.

특히, 제주이주여성상담소와 연계해 이주여성 대상 통번역 활동가를 양성하고, 출입국, 법률, 의료, 행정 등 전문분야 통번역 서비스를 제공한 ‘외국국적 이주민의 지역사회 안정 정착을 위한 언어장벽 해소 프로젝트’가 2024년 제주도 교육청 다문화교육센터 예산에 반영되는 등 정책 확산 성과를 거뒀다.

한편, 지난 11월 제주지역 일상생활에서 문제해결을 통해 혁신을 경험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한 '일상생활 문제해결 경험 콘텐츠 공모전' 시상식에서는 수상작 9건의 주인공들에게 시상이 이뤄졌다.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최근 복잡하고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는 행정만이 아니라 도민, 도내 기관 등 여러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고 협업할 때 더 효과적으로 해결될 수 있다”며 “앞으로 지역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도정 정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성가족부, 함께해서 더 즐거운 한가위, 가족센터에서 만나요!

[뉴스스텝] 여성가족부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전국 가족센터에서 가족 간 정을 나누는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28일(일) 밝혔다. 올해 추석 명절 프로그램은 온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관계 개선 프로그램뿐 아니라 1인 가구, 다문화가족 등 다양한 가족을 대상으로 소통·체험행사 중심으로 마련됐다. 전국 가족센터에서는 가족관계 개선 프로그램, 전통음식 만들기 및 나눔 행사, 가족 단위 또는 가족봉사단의 봉사

행정안전부, 정부24 등 정보시스템 47개 복구,전소된 96개 시스템은 대구센터 이전 추진

[20250929224644-57748][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9월 29일 오전 9시, 윤호중 장관 주재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의 복구 현황과 향후 대응계획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전소된 7-1 전산실 96개 시스템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대구센터 내 민관협력형 클라우드로 시스템을 이전하기로 결정했고, 윤호중 장관이 오후에 직접

행복청 「목요박물관산책」 연재 마무리, 성과 공유와 확산에 나선다.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올해 1월부터 매월 1, 3주 목요일마다 연재해 온'목요박물관산책'의 성과 확산을 위해 기획물을 책자로 발간할 계획을 밝혔다.'목요박물관산책'은 행복도시 국립박물관단지를 세계적인 명소로 조성하기 위해 기획한 자율적인 연구·학습 모임이다. 국내·외 우수한 박물관을 소개하고 우수사례와 시사점을 분석해 국립박물관단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