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선제적 폭염 대비로 도민 피해 최소화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06 19:40:17
  • -
  • +
  • 인쇄
6일 진명기 행정부지사 주재 ‘폭염대책 전담팀(T/F) 3차 긴급점검회의’ 개최
▲ 제주도, 선제적 폭염 대비로 도민 피해 최소화 총력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폭염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6일 오후 2시 진명기 제주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폭염대책 전담팀(T/F) 3차 긴급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종합적인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올해 첫 폭염특보는 전년보다 7일 빠른 7월 3일 발령됐다. 현재까지 71명(사망자 0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해 전년 동기 51명 대비 20명 증가했다. 50~6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했으며, 낮 12시부터 오후 3시 사이 실외작업장과 밭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폭염은 축산업과 양식업에도 큰 타격을 주고 있다. 14개 농가에서 돼지 836마리가 폐사했고, 8개 양식어가에서 넙치 1만 767마리의 피해가 접수됐다.

이번 긴급점검회의에서는 도민들의 인명·재산 피해 최소화를 위한 폭염대책 전담팀(T/F) 협업부서 분야별 폭염대책 추진상황과 중점 추진대책을 점검했다.

우선, 독거노인,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폭염 취약계층 6만 5,663명에 대한 건강관리를 위해 재난도우미 1만 1,431명을 투입해 방문 및 전화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무더위쉼터(478개소)마다 지역자율방재단을 매칭해 운영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생수(2,471박스)와 쿨매트(1,500개), 냉감 패드(500개) 등을 지원하고 있다.

노숙인 보호를 위한 현장대응반을 운영해 탑동, 공원 등을 집중 순찰하고, 취약계층 야외 일자리사업 참여자의 단축근무(주 14시간→10시간)를 실시한다.

어린이집(개소당 70만원)과 지역아동센터(개소당 20만원)에 냉방비를 지원했으며, 식중독 예방을 위해 보육·위생부서 합동점검반을 운영한다.

이동노동자 쉼터인 ‘혼디쉼팡’의 운영시간을 연장하고, 9일과 14일에는 신제주로터리 일원에서 쿨토시 지원 등 노동자 안전캠페인도 전개한다.

건축안전 자문단과 함께 건설공사 현장점검반을 편성해 24개소를 점검했으며, 공사현장 휴식공간 설치, 예방수칙 지도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소방안전본부는 온열질환자 발생에 대비해 구급대 32대, 대원 274명, 폭염장비 9종을 현장에 투입하고 있다.

농업부서는 현장점검반(14개반 30명)을 편성해 고령농업인의 무리한 야외작업 최소화를 위한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축산부서도 현장점검반(5개반 37명)을 편성해 피해예방활동 및 폭염·농업재해 대응을 위한 3개 사업에 33억 5,200만원을 지원한다.

5개 기관이 참여하는 합동대응반을 구성을 고수온에 대응하고 있으며, 양식장 사육수온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제주연안 표층수온 등을 지속 제공하고 있다.

행정시에서는 이통장 및 방재단 등으로 구성된 마을순찰대를 중심으로 고령농업인 대상 집중 예찰 및 마을방송을 통한 홍보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진명기 행정부지사는 회의 후 이동노동자 쉼터인 혼디쉼팡과 무더위쉼터, 독거노인 자택 등의 현장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시 장유지역 어린이전문도서관 크리스마스 행사 ‘풍성’

[뉴스스텝] 김해기적의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 율하도서관 등 장유지역 도서관들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2일 밝혔다.관내 어린이 인구 비율이 높은 장유지역에 위치해 어린이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김해기적의도서관과 어린이영어도서관은 다가오는 크리스마스를 맞아 우리 아이들이 더 아름다운 꿈을 꾸고 도서관과 더욱 친숙해질 수 있도록 도서관

괴산군농업기술센터 연구보급과 박석중 소득작목팀장, 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 대상 수상

[뉴스스텝] 충북 괴산군는 농업기술센터 소속 박석중 소득작목팀장이 제7회 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에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일 밝혔다.동오 농업과학기술인상은 농업기술 개발과 보급을 선도하고 한국 농업의 국가 경쟁력 향상과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한 우수 농업과학기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박 팀장은 원예 특작 분야 시범사업 추진 이상기상 대응 병해충 예찰 및 방제 재해 대응 체계 구축 스마트농업 기술 확대·보급

충남도의회, 다자녀 학생 교육비 지원 ‘둘째’부터 확대 추진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출생 장려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다자녀 학생 교육비 기준을 ‘셋째 이후’에서 ‘둘째 이후’로 완화하는 제도 개선에 나선다. 도의회는 이상근 의원(홍성1‧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교육청 다자녀학생 교육비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2일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이번 개정안은 저출산·고령사회로 인한 인구감소 문제에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