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만의 창의적 정책으로 도정 혁신 이끈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7 19:35:07
  • -
  • +
  • 인쇄
17일 주간회의서 2040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 및 2025 도정 주요 업무계획 숙지 강조
▲ 제주만의 창의적 정책으로 도정 혁신 이끈다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17일 오전 도청 탐라홀에서 주간혁신 성장회의를 열고 2025년 도정 운영방향과 주요 업무계획을 공유했다.

이번 업무계획은 작년 연말부터 진행된 실국별 정책구상 토론회와 실국장들의 수도권 기업 협업 논의, 한 달여간의 업무보고 토론회 등을 거쳐 완성됐다.

오영훈 지사는 “이번 업무계획은 전 부서가 참여해 만든 완성도 높은 계획”이라며 “17개 광역시도 중 제주만큼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업무계획을 수립한 곳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기존 업무계획이 국정과제와 중앙부처 계획을 기본으로 했다면, 이번에는 제주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가득찬 계획”이라고 평가했다.

이와 더불어 오 지사는 최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발표한 ‘지속가능발전 기본전략’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오 지사는 “도민 거버넌스 체계를 통해 준비하고 국제 기준을 철저히 분석해 수립된 전략”이라며 “에너지․인공지능(AI)․디지털 대전환, 탄소중립 등 제주의 선도적 정책을 기반으로 삼은 만큼 모든 공직자가 이를 기준으로 삼아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해달라”고 당부했다.

오영훈 지사는 스포츠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강조했다.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15일 열린 제주SK FC의 K리그 홈 경기 개막전에는 1만 3,000여 명의 관중이 운집했다. 이 중 서울FC 원정 응원단 2,000여 명이 제주를 방문해 숙박, 식사, 쇼핑 등으로 지역상권에 활기를 더했다.

오영훈 지사는 “스포츠 경기가 제주관광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며 “고향사랑기부제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 등 스포츠 관광 활성화에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영훈 지사는 최근 119 구급차 내 응급분만을 성공한 구급대원들의 활약을 높이 평가하는 한편, 선박사고 수색․지원 활동에 참여 중인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적십자사 등 민간단체에 대한 지원책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이외에도 △특별자치 마을만들기 시행계획 수립 △유엔환경계획(UNEP)-환경부, 세계 환경의 날 행사 준비 △관광사업체 종사자 기숙사 시설 지원사업 등 주요 현안이 함께 논의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국수자원공사 재생에너지본부장, 상주시 수열에너지 사업 현장 방문

[뉴스스텝] 상주시는 1월 16일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재생에너지본부 오봉근 본부장이 낙동강 수열에너지단지 조성사업 현장을 방문해 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수열에너지는 여름철 수온이 대기보다 낮고, 겨울철에는 높은 특성을 활용하여 물을 열원으로 히트펌프를 통해 냉난방하는 시스템으로, 상주시는 낙동강의 풍부한 수자원과 기존 취수시설을 활용하여 농업분야(스마트팜)에 최초로 수열에너지를 도입

아산시 온양4동, 제2기 주민자치회 공식 출범

[뉴스스텝] 아산시 온양4동은 지난 16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제2기 주민자치회 위촉식 및 정기회의’를 개최하고 주민자치회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이날 행사에서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주민대표 24명에게 위촉장이 수여됐으며, 이어 열린 정기회의에서는 주민자치회 운영을 이끌 임원진을 선출했다. 이번에 구성된 임원진은 회장 1명, 부회장 1명, 감사 2명, 사무국장 1명, 재무 1명으로, 조직의 체계적인 운

한국도자재단, 창작부터 사업화까지 잇는 공예문화산업 정책 본격 추진

[뉴스스텝] 한국도자재단은 공예인의 창작 활동이 산업 성과로 이어지고 도민 참여가 공예문화산업의 기반이 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올해 관련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재단은 경기공예창작지원센터 주요 사업을 중심으로 공예교육 체계 개편 창작–시제품–사업화 연계 강화 센터 공방·장비 개방 확대 공공·기관 맞춤형 공예 굿즈 사업 추진 공예주간·공예품대전의 성과 구조화를 2026년 핵심 추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