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과학기술정책연구원, 과학 기술분야 협력 가속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9 19:40:10
  • -
  • +
  • 인쇄
오영훈 지사, 28일 윤지웅 원장 만나 미래 신산업 분야 관련 협력방안 모색
▲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 면담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국가 과학기술 정책을 연구하는 국가기관인 과학기술정책연구원과의 협력을 통해 디지털 대전환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오영훈 지사는 28일 오후 제주포럼이 열리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AI 기술 격차와 국제협력: 과학기술 정책을 통한 포용적 디지털 전환 모색’ 세션에 참석한 윤지웅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과 면담했다.

오영훈 지사는 이날 면담에서 지난해 발표한 에너지·인공지능(AI)·디지털 대전환 정책의 추진 현황을 공유하며, 연구원 차원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오 지사는 “제주도가 발표한 에너지 관련 정책들이 1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조금씩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대전환 정책 추진 과정에서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협력 방안이 마련되면 상당한 추진력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제주포럼의 평화 개념에 번영을 포함한 확장적 개념의 평화를 제주가 선도하고자 한다”며 “대전환이 평화적으로 이용되는 지향성을 담고 있기 때문에 미래 신산업 분야와 관련된 부분을 제주포럼에 녹여내 포용적 성장과 번영에 초점을 맞춘다면 과학기술정책연구원과도 협업할 기회가 많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윤지웅 원장은 “인공지능이 모든 국가에서 정책 대응이 필요한 시점에서 인프라와 에너지와 인력, 데이터가 한꺼번에 갖춰져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제주도가 디지털 전환의 국제적 허브로서 더욱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구원에서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화답했다.

또한 “대한민국의 지난 50년간 과학기술 혁신 과정과 시스템이 나름 의미가 있었지만, 앞으로 100년을 대비해 한국형 혁신체계를 검토하는 내부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며 “연구 과정에서 제주도와 협력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을 관련 부서와 논의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은 국무조정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과학기술 활동 및 과학기술과 관련된 경제사회의 제반 문제를 연구 분석해 국가 과학기술 정책을 수립하고 과학기술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제주도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과 디지털 전환 분야 협력뿐만 아니라 워케이션 등과 연계된 다양한 사업에 대해서도 협력방안을 모색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우범기 전주시장, 완산동 찾아가 시민과 ‘소통’

[뉴스스텝] 우범기 전주시장이 전주의 대변혁을 위해 시민들의 삶 속으로 찾아가는 소통 행보를 이거가고 있다. 우범기 시장은 24일 완산동주민센터에서 완산동 통장과 주민자치위원회, 자생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들과 전주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 불편 개선을 위한 ‘2025 찾아가는 시민과의 대화’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우 시장은 시정 목표와 비전을 시민들과 공유하고, △완주-전주 통합 △광

윤병태 나주시장 “인공태양 연구시설 최적지는 나주”

[뉴스스텝] 윤병태 나주시장이 미래 청정에너지인 인공태양(핵융합) 연구시설 나주 유치를 기원하며 전 시민의 관심과 염원을 끌어내기 위해 ‘릴레이 챌린지’에 나섰다.24일 나주시에 따르면 전날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지목을 받은 윤병태 시장은 “인공태양 연구시설은 미래 첨단산업의 핵심 기반이 될 전략적 거점”이라며 “전라남도와 함께 부지와 기반 시설 확보, 주민 수용성 제고에 철저히 대비해 시민 역량을 하나로

군산시 자원봉사센터,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사)군산시자원봉사센터가 24일 오후 2시, 센터 2층 강당에서 ‘2025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에는 관내 자원봉사활동처 담당자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과 조직 내 소통 강화를 위한 역량 강화 교육으로 진행됐다.특히 이날 교육에서는 ‘우리가 즐겁게 일하는 법’을 주제로, 자원봉사 관리자의 긍정적 리더십과 팀워크 향상, 스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