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데이터센터 유치…인공지능(AI) 디지털 혁신 박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4 19:40:10
  • -
  • +
  • 인쇄
14일 바로AI 신설투자 협약식 개최…제주 데이터센터 올해 하반기 신설
▲ 제주도, 데이터센터 유치…인공지능(AI) 디지털 혁신 박차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인공지능(AI) 기반시설 전문기업 ‘바로AI’와 손잡고 데이터센터 유치를 통한 인공지능산업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제주도는 14일 오후 도청 백록홀에서 바로AI와 신설투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하남 데이터센터에 이어 제2호 데이터센터 제주 설치를 확정했다.

이번 협약으로 바로AI는 제2호 데이터센터를 올해 하반기 제주에 신설하게 된다. 양 기관은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디지털 인프라 격차 해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추진한다.

제주도의 데이터센터 유치는 지역 디지털산업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산업의 핵심 인프라로, 대규모 컴퓨팅 자원과 데이터 처리 능력을 제공해 지역 내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의 기반이 된다. 특히 제주도의 풍부한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하는 친환경 모델도 구축할 수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도는 인공지능산업 중심 도시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바로AI는 글로벌 인공지능 인프라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협약식에서 오영훈 지사는 “바로AI는 기술력과 성장잠재력을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기업”이라며 “제주의 인공지능․디지털 대전환과 연계해 바로AI가 제주를 거점으로 글로벌 인공지능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용덕 대표는 “제주도와 함께 ‘2035 탄소중립 실현과 글로벌 인공지능 혁신 클러스터 구축’을 핵심 미션으로 정했다”며 “제주에서 시작하는 새로운 출발을 차질없이 진행해 제주도와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답했다.

제주도는 데이터센터의 원활한 구축과 운영을 위해 바로AI 직원들에게 제주시 워케이션 오피스 이용 등 업무환경 최적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바로AI는 ‘누구든 AI를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연구환경을 지원한다’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2019년 설립된 인공지능인프라 전문기업이다.

창립 2년 만에 기술보증기금의 ‘기보 스타(Kibo-Star) 벨리’ 벤처기업으로 선정됐으며, 기술 신용평가기관 나이스(NICE)평가정보의 ‘기술평가 우수기업 인증’에서 T-4 등급을 받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창립 이후 5년간 평균 113%가 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현재 약 300개의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바로AI의 이용덕 대표는 글로벌 인공지능 선도기업인 엔비디아(NVIDIA)*의 한국 지사장을 13년간 역임한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