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겨울철 농업재해 대비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2 19:55:02
  • -
  • +
  • 인쇄
시, 농업시설 사전 점검 및 재해 예방 위한 농업재해 대책 상황실 설치·운영
▲ 전주시청

[뉴스스텝] 전주시 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한파 및 대설로 인한 농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시는 농업정책과를 중심으로 사전점검반과 재해복구반, 재해정보 수집반 등 총 3개반 20여 명으로 구성된 농업재해대책 상황실을 편성해 겨울철 재해 취약지인 과수시설 및 시설원예 하우스 등 농업시설의 재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대상 농업시설물에 대한 사전 점검과 농업인 홍보에 나서는 한편, 기상특보가 발령되면 농업인에게 문자메시지와 마을 방송 등으로 대응 요령을 신속 전파키로 했다.

특히 만약의 재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조사와 더불어 응급 복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시는 겨울철 농업인 재해 예방을 위해 시설작물의 경우 비닐이 찢어진 부위는 신속히 보수해 찬바람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강풍과 대설 예보가 있으면 비닐하우스 고정끈을 튼튼히 매줄 것을 당부했다. 또, 대설 예보 시 지붕에 눈이 쌓이지 않고 잘 미끄러져 내릴 수 있도록 사전에 조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눈이 많이 내릴 때에는 시설물 지붕 위의 눈을 수시로 치우고, 보온커튼과 이중비닐을 열고 난방기를 최대한 가동해 지붕 위에 쌓이는 눈이 녹아내리도록 해야 한다. 단, 추락사고에 대비해 시설물 지붕 위로 올라가는 행위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강세권 전주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내년 3월까지 겨울철 한파 및 대설 등 자연 재난으로부터 농업인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겨울철 농업재해 대책 추진 기간을 운영한다”면서 “농가에서도 한파 및 대설에 대비해 시설하우스 내 보강 파이프와 보조 지지대, 온풍기 등 난방 장비 등의 작동 상태를 점검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28일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추진단장에 오준환(고양9)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식은 백현종 대표의원과 오준환 추진단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완규 경제수석, 임광현 문화수석, 심홍순 경기도의회 미

김혜경 여사, 말레이시아 K-푸드 홍보 행사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계기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27일 오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K-Fresh Food Universe Malaysia’ 행사장을 방문했다.이번 행사는 한국의 신선식품과 김치를 동남아시아 시장에 알리고, 한류와 연계한 K-푸드의 세계 진출을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김혜경 여사는 한국산 포도, 배, 사과, 딸기

부산 북구,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 개최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23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주민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오태원 북구청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유미복 소장 등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치매안심센터, 북구시니어클럽 주민들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치유농업의 개념과 실내식물 관리 방법을 배우고, ‘내 손안의 작은 숲’을 주제로 나만의 치유 화분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