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스포츠 교류로 한·일 연안 도시 협력 강화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09 20:00:14
  • -
  • +
  • 인쇄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 7·8일 일본 사가현서 열려
▲ 제주도, 스포츠 교류로 한·일 연안 도시 협력 강화한다

[뉴스스텝] 한일해협 연안의 주요 도시들이 스포츠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교류 사업을 발굴하기로 뜻을 모았다.

제32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가 7일과 8일 이틀간 일본 사가현 일원에서 개최됐다.

지사회의는 한국의 제주·부산·전남·경남, 일본의 후쿠오카·사가·나가사키·야마구치 등 한일해협 연안 8개 시도현이 참여하는 협의체다.

지난 1992년 제주에서 제1회 회의를 개최한 이래 32년 간 단 한 번도 중단되지 않고 환경·수산·관광 등 폭넓은 공동교류사업을 추진하며 우호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스포츠 문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와 광역 연계 가능성’을 주제로 열린 이번 지사회의에는 김애숙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성희엽 부산시 정책수석보좌관, 명창환 전라남도 부지사, 김명주 경상남도 부지사, 난리 다카시 사가현 부지사, 오미가리 아키에 후쿠오카현 부지사, 우라 마사키 나가사키현 부지사, 히라야 다카유키 야마구치현 부지사 등 8개 시도현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8개 시도현은 7일 사가현 우레시노시 와타야벳소에서 지사회의를 개최해 각 지역의 스포츠 산업 현황을 소개하고, 스포츠를 매개로 한 상호 협력 증진과 교류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김애숙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스포츠를 통한 제주경제 활성화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전지훈련과 국내외 스포츠 대회 유치를 중심으로 한 제주의 스포츠 산업 경쟁력과 지역 경제 파급 효과를 설명했다.

8개 시도현은 스포츠 분야의 공동교류사업을 발굴해 추진하고, 지역 간의 교류를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을 결의하고 공동성명문을 발표했다.

8개 시도현은 공동성명문을 통해 스포츠 문화의 저변 확대와 스포츠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확인했으며, 사가현에서 제안한 파라스포츠를 통한 신규 교류사업에 대해 논의를 이어나가기로 했다.

또, 제주의 제20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 부산의 2025 부산 국제 철인3종 경기대회, 후쿠오카의 투르 드 규슈 2025, 야마구치의 시모노세키 가이쿄 마라톤 등 각 시도현별로 제안한 사업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지사회의에서는 내년 제33회 지사회의 개최지로 제주가 선정됐다.

제주도는 내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제33회 지사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한일 양국의 우호 증진에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김애숙 제주도 정무부지사는 “지사회의는 코로나 펜데믹 등 여러 어려움을 뚫고 32년 간 한 번도 쉬지 않고 개최되며, 8개 시도현은 물론 한·일 양국의 협력 관계를 두텁게 해 왔다”며 “내년은 제주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지 2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제33회 지사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동북아 평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32회 한일해협연안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는 8일 사가 아레나를 시찰과 골볼 체험을 끝으로 1박2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 1차 회의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는 1월 20일 시청 시민홀에서 '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 1차 회의를 열고, TF팀원 및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통합 대응 방향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은 관내 기관장과 사회단체장을 비롯해 시의회 공공기관 정치·경제·산업계 농림수산업 교육·사회단체 노동 청년 등 각 분야 대표로

해남소방서,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ㆍ취임식 개최

[뉴스스텝] 해남소방서는 지난 19일 오후 6시 해남읍 소재 거목에서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ㆍ취임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를 이끌어 온 백미실 대장이 이임하고, 김은영 대원이 신임 대장으로 취임했다.이ㆍ취임식에는 해남소방서 대응구조과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노고에 대한 감사와 함께 신임 대장의 취임을 축하하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됐

화성시문화관광재단 ‘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 따뜻한 마음으로 ‘쌀’ 기부

[뉴스스텝] (재)화성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안필연)이 운영하는 수공예 특화 아트마켓 ‘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들이 지난 1월 15일, 동탄5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화성시 취약계층을 위한 ‘수향미’ 10kg 66포대를 기부했다.이번 기부는 ‘생활시장화인’ 행사 현장에서 운영된 기부 부스를 통해 시민운영자들이 직접 제작한 수공예 작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자발적인 성금을 모아 마련됐다. 시민의 창작활동이 지역사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