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오섭 강원도의원, “학교형 튀김로봇 도입과 온라인통합도서관 구축사업은 시급성을 다투는 사업 아냐… 충분한 내용 검토 후 추진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5 19:50:17
  • -
  • +
  • 인쇄
▲ 심오섭 강원도의원, “학교형 튀김로봇 도입과 온라인통합도서관 구축사업은 시급성을 다투는 사업 아냐… 충분한 내용 검토 후 추진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심오섭 의원(국민의힘, 강릉2)은 11월 25일 실시된 2025년도 강원특별자치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심사를 통해 학교형 튀김로봇 사업 및 온라인통합도서관 구축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충분히 검토한 후,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

심 의원은 “학교형 튀김로봇은 급하게 추진할 것이 아닌, 타시도의 사례를 면밀히 모니터링 한 후 점진적으로 늘려가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시급성을 다투는 사업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25년도에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단 3개 교육청만이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며, “그나마 24년도에는 총 9개의 교육청이 사업을 추진하다가, 내년에는 사업 검토 자체를 안하고 있다”며질의를 이어갔다.

이어 심 의원은 “사업을 꼭 해아한다면, 임대를 통한 방식으로 추진해 볼 수도 있을텐데, 충분한 고민과 검토 과정도 없이 무작정 구매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결국 예산낭비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심 의원은 “실제 학교 현장에 가보면 생각보다 튀김로봇에 대한 호응도가 높지 않다”라며, 이어 “도교육청 예산이 풍족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굳이 해당 사업을 고집할 이유가 전혀없다”며, “향후 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를 해보고, 대안을 찾아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심 의원은 “전국 시도 지자체에서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추진했지만 대부분이 실패했다”며, “메타버스라는 것이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등 유지비가 많이 든다”며 질의했다. 이어 “정확하게 업무 학습이 안 된 상태에서 컨설팅 없이 사업을 우후죽순으로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온라인 통합도서관 구축은 현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할 수 있고, 다른 방법을 통해서도 할 수 있는데, 굳이 10억을 들여서 한다는 것은 승산이 없다”라며 지적했다.

끝으로 심 의원은 “해당 사업은 충분한 검토를 위해 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는 것이 옳다고 본다”며, “차라리 10억 예산을 교육도서관에 지원하는 것이 훨씬 적절한 대안이라며, 전면 재검토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증평군, 고병원성 AI 확진...긴급회의 열고 방역 대응 강화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이 지역 내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함에 따라 긴급회의를 열고 방역 대응 강화에 나섰다.군은 2일 오후 6시 군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이재영 군수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발생 경위와 초동 대응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방역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군은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방역 범위를 확대하고, 선제적 차단방역 조치를 신속히 시행하기로

이재명 대통령 "'모두의 성장'이 대한민국을 대도약의 미래로 이끌 지름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일 "기회와 과실을 모두가 함께 고루 나누는 모두의 성장만이 대한민국을 대도약의 미래로 이끌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인사회에서 "2026년 병오년 새해는 회복과 정상화의 토대 위에서 우리 대한민국이 대도약을 향해 힘차게 달려나가는 새로운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이날 신

거제시, 2026년 시무식 개최

[뉴스스텝] 거제시는 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직원 2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시무식을 열고 본격적인 새해 시정 운영에 들어갔다.이날 행사는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대북 공연으로 힘차게 막을 열었으며, ‘거제의 하루’영상 시청, 새해 다짐 발표, 신년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홍보실 미디어홍보팀이 직접 한 달간 시민들의 일상을 시간대별로 촬영·편집해 제작한 ‘2026 거제의 하루’ 영상은 각자의 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