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이 살길’ 제주 소상공인 스마트 특별보증 성과 눈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2 19:55:09
  • -
  • +
  • 인쇄
202개 도내 소상공인 업체 혜택, 온라인 스토어·무인결제 도입 등 경영 혁신
▲ 디지털 전환이 살길’ 제주 소상공인 스마트 특별보증 성과 눈길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신용보증재단과 신한은행, 하나은행과 협력해 진행한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특별보증’ 지원사업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제주도는 지난 9월 스마트 기술을 도입하거나 전환 중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60억 원 규모의 특별보증 지원을 시행했다.

이는 기존의 시설 개보수나 경영안정자금 중심 지원에서 한 단계 발전한 것으로, 급변하는 소비·유통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소상공인 디지털 체질 개선 정책이다.

이번 특별보증은 업체당 최대 5,000만 원까지 수요자 부담 연 2.5%의 저금리로 지원됐다. 보증수수료는 0.9% 고정(0.3% 감면)됐으며, 보증심사도 완화됐다.

이러한 혜택으로 202개 소상공인 업체가 디지털 전환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12월 초 지원금이 전액 소진될 정도로 현장의 호응이 컸다.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특별보증을 통해 디지털 전환 자금을 지원받은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스토어와 무인 결제시스템 등을 도입하며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청년기업으로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특별보증을 통해 디지털 전환 자금지원을 받고 온라인 스토어에서 전자상거래로 여성용 화장품을 판매 중이다. 온라인 스토어 운영으로 임대료와 인건비가 절감되고, 간편 결제시스템도입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 운영으로 창업 초기 안정적인 연착륙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제주시 연동에서 PC방을 운영 중인 업체로 스마트 소상공인 육성 특별보증을 통해 디지털 전환 자금지원을 받고 무인 요금 선불기를 구입했다. 기존 직원을 고용하여 후불제로 요금을 결제하던 방식에서 무인요금기로 요금을 선 결제 받게 되어 인건비 부담은 덜고, 남은 인력은 음식 조리와 매장 정리·청소에 투입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

김인영 제주도 경제활력국장은“이번 지원으로 도내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온라인 판로를 개척해 매출 향상을 이뤄냈다”며 “소상공인의 경쟁력과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시, ‘2026 직장운동경기부’ 입단식 개최…스포츠 중심도시 도약 박차

[뉴스스텝] 포항시와 포항시체육회는 20일 라메르웨딩에서 ‘2026년 포항시 직장운동경기부 입단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장상길 포항시 부시장을 비롯해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 이재한 포항시 체육회장,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선수단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했다.이번 입단식은 포항시 홍보영상 상영을 시작으로 2026년 직장운동경기부 운영 계획 발표, 신규 선수 임용장 수여, 선수 선서

충청남도의회 전익현 의원 “‘마량포구 세계화’ 위한 종합적 지원 필요”

[뉴스스텝] 충남도의회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20일 열린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충남의 숨겨진 역사·문화유산에 대한 전략적 발굴과 육성이 필요하다”며 서천 마량포구에 대한 도의 종합적 지원을 촉구했다.전 의원은 “서천 마량포구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신약성경이 전해진 역사적 장소”라며, “단순한 종교적 의미를 넘어, 작은 어촌이 세계와 연결된 상징성을 가진 매우

충청남도의회 김선태 의원 “보여주기식 행정 멈추고 민생 성과로 답해야”

[뉴스스텝] 충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교섭단체 김선태 대표(천안10・더불어민주당)가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김지철 교육감을 향해 “보여주기식 행정을 멈추고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며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김 대표는 20일 열린 충남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생은 현장에 있고, 약속은 결과로 증명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도정과 교육행정 전반의 ‘책임행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