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국정자원 화재 재대본 가동… 조속한 서비스 복구로 시민 불편 최소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8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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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세훈 시장 본부장으로 市 재대본 가동 중, 긴밀한 협력으로 서비스 복구 총력
▲ 서울특별시청

[뉴스스텝] 서울시는 지난 26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됐던 일부 전산시스템에 대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세훈 서울시장을 본부장으로 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7일 오후 6시 부로 가동하고 정부‧자치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서비스 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화재로 인해 서울시 전체 411개 전산시스템 중 대시민서비스 38개, 내부시스템 26개 등 총 64개가 중단 또는 일부 기능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즉시 450명의 전담인력으로 구성된 ‘상시 장애 대응 체계’를 즉각 가동해 장애 현황 파악 및 공유를 비롯해 시대표 누리집과 SNS, 120다산콜 등 가용할 수 있는 모든 매체를 동원해 통해 시민들에게 긴급 안내하고 있다.

아울러 현재까지 화재로 영향을 받은 주민등록‧복지‧청년‧교통 등 대시민서비스 38건 중 27건은 수기 접수, 대체 인증, 직접 입력 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운영 준비를 마쳤다. 나머지 서비스도 조속히 복구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시는 덧붙였다.

특히,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하고 신속한 민원처리가 필요한 분야에 대해선 관련 부처와 실시간 소통 및 협조를 통해 불편을 빠르게 해소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시는 28일 오전 11시 자치구 부구청장회의를 개최, 복구가 지연될 경우를 대비한 민원 현장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시는 주민센터와 구청 민원실을 찾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누리집 등에 안내문을 상세하게 게시하고 민원창구를 통해 직원들이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수기 접수, 알림톡 안내 등 대체수단이 실제 현장에서 차질 없이 작동하는지 점검할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현장에서 파악되는 다양한 민원은 취합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28일 오전 개최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조속한 복구와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피해 현황 및 복구 일정의 신속 공유 ▴인증체계 다변화 ▴수기 문서 접수처 운영 ▴하도급 대금의 한시적 수기 지급 허용 등을 정부에 건의했다

또 신분증 본인확인서비스·지문인식시스템이 모두 이용 불가능한 상황에서 인감증명서를 발급할 경우 문제점 개선, 민생회복소비쿠폰 신청 관련 대국민 불편 사항 사전 안내 등 시민 체감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에 대한 조속한 대책 마련을 건의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화재로 인한 전산 장애는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중대한 문제”라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용 자원을 모두 동원해 대응 체계를 집중 가동하고 정부와도 협력해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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