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모듈원전 상용화 시대, 경남을 글로벌 제조 중심지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6 20:05:07
  • -
  • +
  • 인쇄
26일, 도청서 ‘소형모듈원전 혁신제조 기술개발 워킹그룹’ 첫 회의 개최
▲ “소형모듈원전 상용화 시대, 경남을 글로벌 제조 중심지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6일 오후 1시 30분, 경남도청 중앙회의실에서 ‘소형모듈원전(SMR) 혁신제조 기술개발 경남 워킹그룹’ 첫 회의를 열고,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SMR)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전문가 15명이 참석해,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SMR) 시장 확장성에 대응하고 경남의 원전 제조 역량을 활용한 핵심 기술의 선제적 개발 및 장비 국산화 전략 등을 논의했다.

경남도는 산업계, 연구기관, 대학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워킹그룹을 구성했다. 참여기관은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조기업 3곳(두산에너빌리티 등), 연구기관 4곳(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 대학 4곳(울산과학기술원 등), 경남테크노파크 등이다.

회의에서는 국내 유일의 원전 주기기 제작 기업인 두산에너빌리티 김동수 수석이 ‘소형모듈원자로(SMR) 혁신제조 기술개발 현황 및 기획 방향’을 발표했다. 이어 참석 전문가들은 경남 원전기업 기술력을 활용한 소형모듈원자로(SMR) 제조 기술 개발 방안을 논의했다.

앞으로 워킹그룹은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동향 분석, △경남 원전 제조역량을 활용‧연계한 소형모듈원자로(SMR) 핵심 제조기술 개발 및 국산화 대응 전략, △도내 원전기업 핵심 기술개발 참여 방안, △도내 원전기업 수요 R&D 과제발굴 및 사업화 방향 등을 중심으로 경남형 소형모듈원자로(SMR) 혁신제조 육성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한편, 세계 원전분야 주요 국가와 기업들이 미래 원전 시장의 패러다임으로 각광받는 소형모듈원자로(SMR) 시장 주도권 선점을 위해 기술 확보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경남도는 2023년 4,000억 원 규모의 ‘소형모듈원자로(SMR) 혁신제조 기술개발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에 정책과제로 건의한 바 있다.

유명현 경상남도 산업국장은 “이번 워킹그룹을 통해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술개발 과제를 발굴하고, 2030년 소형모듈원자로(SMR) 상용화 시대에 경남이 글로벌 제조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남도는 다음과 같은 기반 구축사업도 병행해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교육청, 산불 대응 수범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 발간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6일 본청 라운지 102에서 2025년 봄 대형 산불로 큰 피해를 입은 교육 현장의 대응과 극복 과정을 담은 산불 대응 수범 사례집 ‘산불을 이겨낸 초록빛 희망이야기’를 발간하고, 이를 기념하는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산불이라는 재난 상황 속에서 학교와 교육기관이 어떻게 대응하고 회복해 왔는지를 기록한 경북교육청 최초의 산불 대응 공식 기록집이다. 교육

전라남도교육청 K-에듀센터, 함평골프고 학생 글로컬 역량 강화 지원

[뉴스스텝] 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함평골프고등학교가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미국 앨라배마주와 조지아주 일원에서 운영하는 국제교류에 스포츠‧인문 프로그램을 지원했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에는 함평골프고 학생선수 12명이 참가해 국제 스포츠 환경을 직접 경험하고, 진로·진학 탐색과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강화를 목표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전남 글로컬 K-에듀센터는 한인 교수 세미나 스포츠

충남도의회, 요양보호사 교육 우수기관 지정 및 지원

[뉴스스텝] 충남도의회가 고령사회의 핵심 돌봄 인력인 요양보호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도내 요양서비스의 질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전국 최초로 마련한다. 충남도의회는 박정수 의원(천안9·국민의힘)이 대표 발의한 '충청남도 우수요양보호사교육기관 지정·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제363회 임시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교육 품질이 우수한 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